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 종류
    잡학

    직업교육, 국비지원 무료교육 등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저도 주변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딴 친구들이나 기능사 자격증을 딴 친구들이 꽤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서 지원해주는 출석 잘하고 내가 가서 열심히만 배운다면 원하는 자격증을 딸 수 있는데요. 이 자격증은 취업에 도움이 될 수도, 근로자라면 이직에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구직자를 위한 훈련 그리고 직무능령 향상을 위한 근로자를 위한 훈련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또한 재직자의 경우에는 

    2019/07/29 - [잡학] -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는지, 그리고 내가 사는 지역 혹은 동네에는 어떤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봐야 되겠죠.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 종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을 검색해서 hrd-net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구직자와 근로자로 나뉘어져 있는데 저는 이번에 구직자를 알아보려고 훈련상세검색을 눌렀습니다.



    검색창에 조건검색이 나오는데요. 바리스타, 제빵, 전기 등 자신이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을 저 처럼 훈련과정에 입력하셔도 되고 지역검색으로 내가 사는 지역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일단 운전을 한번 검색해봤습니다.



    굴삭기, 지게차등의 운전기능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들이 나오는데 자세히 보시면 훈련비가 나와 있고 자비부담액보기가 있습니다. 완전히 100% 국비 지원으로 무료로 진행되는 것들도 있지만 어떤 교육들은 내가 부담해야할 금액도 있는 것이죠.


    그리고 앞서 얘기했던 내일배움카드 또한 내용이 나와있네요. 그런데 이렇게 검색을 하면 내가 사는 지역에 있는 운전기능사 교육기관들이 아니라 전국에 있는 모든 곳들이 다 나오기에 맞지않습니다.



    그래서 조건검색에서 훈련과정은 운전 그대로 두고 훈련지역에서 지역을 골라야 합니다. 시군구는 꼭 고를 필요 없이 시도만 골라도 되기때문에 저는 시도를 기준으로 검색을 했었습니다.




    다음으로 지역검색입니다. 지역검색은 내가 딱히 뭘 배워야 할 지는 모르겠고 우리 지역에 어떠한 교육기관들이 있을까? 확인하고 싶을 때 지역검색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이번에는 서울 도봉구를 한번 검색해봤습니다.



    서울 도봉구에는 단체급식조리사, 제과제빵기능사, 요양보호사, 전기기사 등이 있네요. 지역검색을 하면 좋은 점 중에 하나가 내가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직업능력 향상이나 구직에 도움이 될만한 자격등들이 엄청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진은 자비부담액보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인데 저는 약 150만원 정도의 훈련비가 들어가는 네일아트를 한번 클릭했습니다. 계좌지원 한도액이나 실제훈려비에 따라서 자비부담액이 달라질 수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 줄여서 취성패 유형참여자는 자비부담액이 줄어들거나 0원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자부담액을 내일배움카드로 할 수도 있으니 최대한 한다면 보다 저렴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