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
    잡학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근로 즉 직장을 다니고 있으면서 자기 자신의 개발을 위하여서 직무 관련 혹은 관심분야에 대하여 배우고 싶지만 자기개발비로 들어가는 돈도 부담스러워서 쉽게 무언가를 시작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인데요.


    흔히들 술먹는 돈 아끼면 뭐라도 할 수 있겠다라고들 많이 얘기하지만 그 돈을 아끼는게 사실 상당히 힘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매일 똑같은 하루를 살아가고 있죠. 이런 삶에 나의 개발을 위해서 아니면 평소에 관심이 있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미뤄두었던 취미생활을 한번 해보는건 어떨까요?




    내일배움카드는 구직자와 재직자로 나뉘는데 구직자는 흔히 얘기하는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직무 혹은 관심분야를 찾는 것에 도움을 주고 직무능력향상, 이력서 작성, 취업까지 도와주는 프로그램중에 하나입니다.


    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이나 신청자격을 설명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구직자용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검색을 해봤었는데 전부 다 신청방법이나 자격보다는 들을 수 있는 강의를 홍보하고 있었고 그것도 인터넷으로 쉽게 할 수 있다는 그런 내용들 뿐이였습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먼저 신청방법이나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기 위하서는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 HRD-Net으로 들어가야합니다.



    메인화면에 보면 아시겠지만 파란색 부분이 구직자용이며 초록색 부분이 재직자(근로자)입니다. 이곳에서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격은 어떤지, 신청확인과 만족도평가, 지원안내 그리고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에는 어떤게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으니 순서대로 하나씩 설명해드릴까합니다.


    구분을 위하여 빨간색 점을 1~3개를 찍어 놓았으니 이것을 기준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



    빨간점 1개 지원안내를 클릭해서 들어 온 화면입니다.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이 바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내일배움카드인데 근로자 직업 능력 개발 훈련 이라는 단어 보다는 카드 이름이 더 유명하고 대부분 이 이름으로 알고 있죠.


    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이나 경쟁력 강화를 하기 위하여 자율적인 개발 훈련에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인데 실제로 직무관련해서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직을 위해서 다른걸 배우는 분도 계시고 혹은 정말 취미나 해보고 싶었던 것들을 하는 분들도 있기는 합니다.


    신청자격은 고용보험에 가입한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 45세이상근로자, 이직예정자, 3년간 훈련이력이 없는자 등입니다만 바로 아래에서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14가지의 조건이 있는데 근로자 카드 신청일자 기준으로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이면서 하나에 해당하면 됩니다.


    -우선지원 대상기업에 재직중인 근로자

    -기간제 근로계약을 체결한 기간제 근로자

    -1주 동안의 소정 근로시간이 36시간 미만인 근로자 (사업 내 모든 근로자를 대상으로 근로시간을 단축한 대규모기업 소속 근로자 제외)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파견근로자

    -일용근로자 (근로자 카드 신청일 이전 60일 이내에 1개월 동안 10일 이상 일용근로내역이 있는 자)

    -고용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자영업자

    -근로자 카드를 신청한 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이직 예정인자

    -경영상의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휴직, 휴업중인자

    -대규모 기업에 재직중인 45세 이상인 자

    -근로자카드 신청일로부터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3년 이상이고, 그 기간동안에 사업주 및 근로자 개인 지원 훈련과정 수강이력이 없는 자

    -육아휴직자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참여중인 근로자

    -고용위기지역 근로자

    -고용보험미가입 근로자


    한가지 특이한점이 있다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자영업자도 해당이 된다는 점인데요. 물론 고용보험료 체납이 없어야 하긴 합니다만 자영업자도 근로자로 들어가서 자기개발을 위한 훈련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네요.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절차



    간략하게 신청 절차를 소개하면 일단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을 통하여 신청을 통하여 발급을 받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센터방문을 해야 하나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후 훈련과정을 검색한 뒤에 내가 듣고 싶은 강의를 수강신청한 뒤 비용 중에서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는 금액만 결제하면 됩니다. 신청과 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아래 더 자세하게 설명이 있습니다.


    지원내용, 내일배움카드 돈은 얼마가 나올까?



    보험연도에 200만원 이내에서 지원이 가능하나 근로자 수강지원금, (구)능력개발카드, 근로자 직무능력향상 지원금, 내일배움카드제 및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금을 모두 합산하여 해당 보험연도에 200만원, 5년간 300만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고용위기지역근로자의 경우에는 보험연도에 300만원, 5년간 400만원이며 고용보험미가입근로자의 경우 보험연도에 150만원, 5년간 225만원 입니다.


    훈련은 일반과정(집체훈련), 외국어 과정, 원격훈련 과정으로 나뉘는데 일반의 경우 수강료 중에서 정부지원금의 60~100%가 지원되나 음식 및 기타 서비스 직종은 60%만 지원이 됩니다.


    외국어 과정은 60%가 지원되며 정규직은 20시간 45,000원, 비정규직은 20시간 54,000이나 수강료의 60%내에서만 지원이 됩니다.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시한 금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원격훈련과정은 수강료중 정부지원금의 100%가 나오며 단, 외국어 과정은 50%가 지원이 됩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첫번째 사진에서 빨간점 2개를 누르면 신청이 가능한데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I-PIN을 통하여 로그인 이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첫번째 사진에서 빨간점 3개 훈련상세검색을 눌렀을 때에 어떤것을 배울 수 있는지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훈련기간, 과정, 지역, 직무, 시작날짜 등을 정할 수 있으며 저는 제과제빵쪽이 궁금하여서 훈련과정에 빵 이라고 검색을 했습니다.



    전체 94건의 제빵관련 과정이 나오며 모집정원, 훈련 시간과 총 시간, NCS적용여부, 직종, 관련자격증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훈련비가 나오는데 자비부담액또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훈련 과정을 검색했을 때에는 내가 사는 지역과 관계 없이 전국에 있는 것들이 나오니 지역검색 일단 먼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특별시, 광역시, 도로 나누어서 검색이 가능하고 구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만일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곳에 배우고 싶은 것이 없다면 그때는 조건검색을 통하여 가장 가까운 곳이 어디인지 확인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찾아보셔도 되지만 아마 많이들 검색해보실 것 같은데 국가에서 돈이 나오다 보니 저런 훈련기관들에서 광고를 엄청나게 많이 합니다. 시작하기전에 방문이나 전화통화 혹은 후기들을 잘 살펴보시고 선택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