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천자문 순서
    잡학

    제가 어린 시절만 하더라도 천자문을 최소 6개, 많게는 8개까지는 거의 모든 사람이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거기에 리듬까지 넣어서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은데요. 해당 리듬을 흥얼 거리기만 하더라도 아마 한자가 떠오르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예전에 외우는 것들을 생각해보면 리듬을 넣거나 음을 넣거나 알고 있는 유명한 노래에 가사를 변경해서 외우는 경우가 참 많았는데 알파벳도 그렇고 화학의 원소 기호 순서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 천자문이 진짜로 천자인가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단순히 한자 천개가 아니라 4개씩 이루어진 일종의 시 구절이 250개나 있는 것입니다. 해당 내용이 전체적으로 이어지는지 까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쉽게 생각한다면 사자성어와 같은 구성으로 총 250개가 있으니 천자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천자문 순서는 말 그대로 1000자나 되기에 여기에 전부 적을 수가 없고 파일로 아래쪽에 준비했으니 다운로드 받아서 열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천자문 순서

     

    아마 다 알고 있을 하늘 천, 땅 지, 검을 현, 누를 황을 지나서 집 우, 집 주 까지 6글자는 대부분 알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좀 더 아는 사람들이 넓을 홍과 거칠 황 그리고 날 일, 달 월을 알아서 8~10자를 알지 않을까 싶네요.

     

    처음 4자를 보았더니 천지현황이라고 해서 하늘은 위에 있으니 그 빛이 검고 그윽하며 땅은 아래에 있으니 그 빛이 누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네요.

     

    순서대로 전부 볼 수는 없어서 일부는 순서대로로 하고 나머지는 조금씩 뛰어 넘으면서 몇자만 더 볼까 하는데요.

     

    률려조양이라고 해서 율려가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율은 양이요 려는 음이라는 말도 있네요. 우리가 천자문 처음의 몇자는 알더라도 아마 이게 뜻이 있다고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누가 왜 이걸 지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이걸 공부했다고 알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공부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었을지가 궁금하기도 합니다.

     

    천자문 한자교본 외우기 자료.xlsx
    0.06MB

     

    우리는 보통 이렇게 외우기 보다는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급수에 해당된 한자를 외우는 경우가 많은데 진짜로 한자를 공부하고 싶다면 천자문 순서로 공부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단어가 어떻게 쓰이는지도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가장 마지막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마지막 사진을 하려다가 너무 많아서 중간쯤에서 끝을 냈습니다. 엑셀 파일로 되어져 있기에 보기가 쉽기도 하고 인쇄를 하는 것도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