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
    잡학

    예전에는 게임 아이디를 만들 때 특색 있는 것으로 하고 싶다는 생각에 순우리말을 찾아보곤 했었는데요. 실제로 순우리말 중에서 어감도 좋고 부르기도 예쁘고 썼을 때 모양도 예쁜 것들이 몇가지 있기는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다르겠지만 저는 몇가지를 썼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아예 사용되지 않을법한 단어에 특별한 뜻이 담긴 경우에도 해당 단어를 가끔 사용하곤 했었는데 마치 비밀스러운 단어 느낌 같아서 좋아했던 것 같은 기억이 납니다.

     

     

    지금에서는 이름을 정할 때도 많이 사용이 되고 과제를 한다거나 서류를 작성한다거나 할 때 가끔 이용을 하기도 하는데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하는 절반은 한자로 되어져 있고 나머지 절반 중에서 대부분도 외래어가 많을 것 같고 순수 한글이 크게 많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래도 명사는 거의 대부분 한자나 외래어의 느낌이 강한 것 같습니다.

     

    순우리말을 검색하는 사이트는 국립국어연구원 같은 곳이면 좋겠지만 사용자들이 추가하여 만들어 나가는 곳이여서 조금 아쉽습니다.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

     

    우리말샘을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어떻게 사용할지 감이 잡힐 것 같은데 한가지 소개하고 싶은 기능이 있습니다. 검색창의 우측에 있는 옛한글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실 저도 순우리말 검색한다고 생각했을 때 예전에만 사용되던 이상한 모양의 글자들을 어떻게 입력해야하지?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다행히고 선택해서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수백, 수천개가 넘어가는데 이걸 정리해서 선택하게 한 것은 괜찮은 것 같네요. 어차피 대략적으로 읽을 수는 있으니 모양을 보고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훈민정음을 검색해 보려다가 그냥 가뫼를 검색했는데요. 예전에 했던 게임 중에서 기억에 남는 아이디 중에 하나인데 어떤 뜻인지 대략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궁금했습니다.

     

    가뫼는 가묘의 방언이라고 하는데 가묘의 뜻이 바로 나오지 않는게 조금 아쉽네요. 가묘는 한 집안의 사당이라고 합니다.

     

    근데 아마 그 아이디를 사용한 사람이 사용한 뜻은 이런게 아닐 것 같은데  이게 맞는지 궁금하네요.

     

    해당 페이지 아래를 보면 완성해 주세요라는게 있는데 내가 집필에 참여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가 순우리말 사전 사이트에서 검색을 했는데 나오지 않았다면 내가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네요.

     

    물론 로그인이 필요하기에 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아이돌 팬들이 등록을 많이 했다고 나오는데 좋아하는 그룹의 멤버 이름까지를 닉네임으로 해서 랭킹에 올려두는 방식을 했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