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휴수당 계산법, 계산기 사용방법
    잡학

    2021년에서 5%가 더 오르면서 2022년의 최저임금이 9천원대를 넘게 되었는데요. 제가 아르바이트를 많이 할 때만 하더라도 최저임금을 챙겨주지 않는 것이 당연한 때도 있었는데 이제는 대부분은 챙겨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저임금을 챙겨주는 반면 주휴수당은 챙겨주지 않는 곳들도 많은데요.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모두 챙겨 받을 수 있지만 개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주휴수당은 커녕 최저임금을 못받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주휴수당이라는 것을 간단하게만 설명하면 유급휴가 1일을 주는 개념인데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하루 일한 만큼의 돈을 더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주휴수당 계산법 설명하면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산방법을 알고 직접 계산할 수도 있지만 시급, 일하는 시간, 추가 근로 시간, 기타 특징들을 입력하면 계산기를 돌려서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계산기 사용방법

    알바몬을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다양한 곳들이 있지만 제가 사용해본 것들 중에서는 가장 깔끔하기도 하고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알바토크 - 캠페인 - 알바의 상식으로 들어갑니다. 정확하게 주휴수당 계산기라고 적혀있지 않고 시급 계산기도 아니여서 찾기가 어렵습니다. 저도 모든 메뉴를 한번씩 클릭해보지 않았더라면 찾을 수 없었을 것 같네요.

     

    알바의 상식 페이지로 이동하면 해당 년도의 최저임금 시급이 얼마인지와 함께 알바 급여 계산기라는 버튼이 있는데 클릭합니다.

     

    급여계산기라는 새 창이 열리는데 메뉴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시급이라 적힌 부분은 시급, 일급, 주급, 월급, 연봉을 선택할 수 있고 우측의 월급이라고 적힌 부분은 일급, 주급, 월급, 연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의 주휴수당 계산은 대부분 시급으로 월급 계산을 하는 방식이기에 저는 시급, 월급을 선택했고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급은 2022년 최저시급을, 일일 근무시간은 8시간, 일주 근무일수는 평일에 일한다고 생각하고 5일을, 월 연장 근무시간은 0시간, 세금 적용은 9.32%를 선택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로 최저 시급, 5일, 9.32%로 계산을 하면 예상 주휴수당이 318,419만원이 나와서 1달에 월급이 1,732,454원이 나옵니다.  만약 9.32%가 제해지지 않는다면 근무시간 209시간에 예상 월급은 1,914,440원이 됩니다.

     

    여기까지는 주휴수당 계산기였고 아래부터는 주휴수당이 무엇인지, 계산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설명입니다.

     

    먼저 주휴수당을 검색해서 다음백과로 들어갑니다.

     

    한 주에 15시간 이상을 일하는 유급휴일에 받는 돈이 주휴수당인데 임금 지불 형태에 따라서 지급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주휴수당을 보장하는 법률의 취지가 노동자의 피로회복 등이기 때문에 기준을 벗어난다면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5인 미만 사업장도 적용이 되며 주휴일은 반드시 일요일일 필요는 없으며 특정 요일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주휴일에는 사용자가 근로일과 같은 하루 치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급제 형태에서는 대부분 월 급여액에 주휴수당이 포함이 된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고 연봉제 역시도 포함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급제나 일급제라면 하루 근로시간에 시간급을 곱해서 주휴일 임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주휴일에 근무를 하게 된다면 근로시간에 50%를 가산한 휴일근로 수당을 주휴수당과는 별개로 추가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