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용증명서 작성방법
    잡학

    요즘은 모든 것을 기록해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통화는 자동으로 녹음이 되도록 해두었고 카톡은 되도록이면 삭제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저는 이미 휴대폰을 바꾸고 pc도 바꾸면서 카톡 내용 대부분이 날아가버렸네요.

     

    기록을 해둬야 하는 이유는 나에게 언제 어떤일이 생길지 모르는 것과 함께 내가 누군가에게 어떤 말을 했다거나 아니면 반대로 누군가가 나에게 어떤 말을 했는지 증거가 되기 때문인데요.

     

     

    이를 좀 더 확실히 하는 것이 내용증명이라고 생각하면 아주 간편할 것 같네요. 내가 누군가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라는 것을 우체국이 증명해 주는게 바로 내용증명입니다.

     

    내용증명서 양식은 특별히 정해진 것이 없기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만 들어간다면 어떻게 작성하더라도 관계가 없는데요. 내용증명 작성 방법은 아래의 예시들을 보면서 제가 몇가지 설명하도록 하고 그 외에 요금이라던가 기타 다른 부분도 조금씩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서 작성 방법

    우체국을 검색해서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좌측 상단의 3줄로 그어져 있는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우체국의 전체 메뉴가 열리는데 그 중에서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을 클릭하여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알림창이 나오는데 3월 보안패치 영향으로 일부 pc에서 출력이 안된다고 합니다. 작업관리자에서 임시 파일 삭제를 하고 고객센터로 연락을 하라고 하는데 3월에 생긴 문제를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내용증명 페이지에는 서비스안내와 요금안내탭이 있는데 서비스안내에는 내용증명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배달 소요일 수는 얼마나 걸리는지 등에 대해서 나옵니다.

     

    요금안내 탭으로 가면 인터넷 내용증명서 이용요금표가 나오는데 수수료에 대한 설명이 나오네요.

     

    그리고 우측 하단을 보면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가 나오는데 이를 클릭합니다.

     

    새로 뜬 창에서 총 9개의 내용증명 양식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서 내용증명서 작성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경매실행착수통지인데 어떤 내용을 보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내용이 들어가있느냐가 중요하기에 어떤 것을 살펴보더라도 몇가지를 살펴보면 됩니다.

     

    보내는 사람이 받는 사람에게 어떤 일을 하겠다라고 적기만 하면 되며 그 내용에 관해서 자세하게 적기만 하면 되는데요. 그리고 누가 보내는지, 언제 보내는지만 있으면 됩니다.

     

    아래의 예시를 하나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매매계약을 해약 통고하는 것인데 누가 언제 어떤 차량에 대하여 어떤 조건으로 계약을 했으나 실제로는 해당 조건이 맞지 않아서 무효가 되면서 매매계약을 취소하려고 한다, 그러니 언제까지 이러한 조치를 하기 바란다, 만약에 해당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시에는 내가 이런 행동을 하겠다 라는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고 날짜와 이름을 적는 것이죠. 이렇게 보면 내용증명서 작성 방법은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깔끔하게만 정리하여 적으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