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관리사는 단순하게 얘기하자면 물류관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뜻합니다. 보통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은 GS리테일, BGF리테일, 이마트와 같은 유통업체들이나 백화점 및 무역회사등에 취업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BGF리테일의 경우에는 물류관리사 자격증에 대한 가산점이 명문화가 되어 있습니다. 물류쪽 자격증 중에서는 CPIM을 제외 한다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자격증으로 취급받고 있으며 CPIM을 취득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물류관리사까지만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비슷한 자격증으로는 유통관리사가 있으나 유통관리사 1급은 응시자격에 무조건 실무 경력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취준생이 따기는 어려운 자격증이며 2급의 경우에는 물류관리사의 하위호환이거나 비슷한정도의 수준으로 취급 받고있습니다.
자재관리에서부터 생산, 유통까지 여러 부분에서 일을하는 물류관리사는 물건의 생산단계부터 고객에게 상품이 전달되기 까지의 과정을 신경쓰는 직업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물류관리사는 필기시험 1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년에 1회의 시험이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6월 10일 ~ 6월19일에 접수를 받고 있으며 특별추가접수기간은 7월11일 ~ 7월12일 입니다.
시험 날은 7월 20일이며 합격자 발표는 8월 21일에 있네요.
1년에 몇번 있을 것 같은 시험의 자격증들이 은근히 1년에 1번밖에 없고 연초에 몰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물류관리사의 경우에는 그래도 1년중 중간쯤에 치는편이네요.
물류관리사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
응시자격은 없고 결격사유는 부정행위로 인해 시험 무효처분을 받은 자는 3년간 물류관리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다른 자격증들이 범죄자들을 결격사유로 넣어놓은 것과는 다르게 물류관리사는 단지 부정행위자에 대한 결격사유만 존재하네요.
시험은 오전, 오후 1, 2교시로 나눠서 치뤄지며 1교시는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과목당 40문항씩 총 120문항을 120분간 치르며, 2교시는 보관하역론과 물류관련법규를 과목당 40문항씩 총 80문항을 80분간 치릅니다.
시험은 5지선택형 객관식이며 1문제당 1분의 시간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합격기준은 각 과목은 모두 40점 이상이여야 하며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맞을시에 합격입니다. 각 과목이 40점 이상이여야 한다는 얘기는 4과목이 100점이고 1과목이 20점이 나와서 평균 82점이지만, 1과목이 40점이 안되기 때문에 불합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특이하게 면제대상자가 있는데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및 국제물료론에 관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서 해당 과목을 이수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받은 자는 시험과목 중 물류관련법규를 제외한 과목의 시험을 면제 받습니다.
즉 학점을 취득한 경우에 시험과목을 면제 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응시수수료는 2만원 입니다.
물류관리사 기출문제 및 원서접수 방법
물류관리사 원서접수는 큐넷(Q-Net)에서 할 수 있으며 기출문제 또한 큐넷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단탭에 자료실 - 기출문제지로 들어갑니다.
시험이라는 것은 일부러 떨어뜨리려고 하지 않는 이상 중요한부분이 정해져 있고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출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행히 최근 몇년간의 기출문제는 큐넷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니 꼭 챙겨봐야 하겠네요.
물류관리사 연봉은 어디에 취업하느냐에 따라 당연히 다르겠지만 보통 3천내외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