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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튜브 자동재생 해제, 미리보기 끄기
    잡학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 유튜브가 1위가 된지도 벌써 몇년이 된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가 1등을 차지하고 있었다면 몇년전 부터는 유튜브가 압도하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하루 중 들여다 보는 횟수로는 사실 카카오톡이 가장 많겠지만 사용 시간만 본다면 유튜브가 압도적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시겠지만 유튜브에서는 시청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저의 최근 7일 시청 시간은 28시간 이였습니다. 하루에 대략 4시간 정도를 유튜브 보는데 사용을 했네요. 평소보다 조금 많은 편이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평균 20시간은 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청 시간에는 무엇을 볼 지 고르는 시간은 포함되지 않을테니 실제로 유튜브라는 어플 자체가 켜져 있는 시간은 훨씬 더 길 거라고 예상이 되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튜브 자동재생 해제와 미리보기 끄기에 관해 설명을 해야 하는데요. 먼저 자동재생을 해제하는 방법을 pc와 모바일 버전으로 먼저 설명한 다음 모바일의 미리보기 끄기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모바일에서 자동재생 해제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더 편한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이후에 자동재생을 끄더라도 자꾸 자동재생이 다시 켜지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조금 해볼까 합니다. 저 또한 자동재생이 자꾸 켜져서 반복적으로 끄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자동재생 해제 - pc

    먼저 설명드려야 할 것은 pc에서는 설정에 들어가서 자동재생을 해제하는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동재생 해제가 불가능하냐? 그것은 아닙니다.

     

    너무 모자이크가 되어 있어서 무슨 화면인지 모르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그냥 아무 영상이나 하나 클릭해서 들어온 뒤에 우측 하단을 보면 일시정지 버튼 혹은 재생 버튼이 있는데요.

     

    재생버튼 모양이 되어 있으면 자동재생 사용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이고 일시정지 버튼 모양이라면 자동재생 해제 설정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서 해당부분을  클릭하여 사용 혹은 해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자동재생 해제 - 모바일 1

    모바일 유튜브 우측 상단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프로필 사진을 설정하지 않아서 사람 모양이지만 본인의 프로필 사진을 설정하였다면 저 위치에 있는 사진을 클릭하면 됩니다.

     

    설정으로 들어온 뒤 자동재생을 찾아 클릭하면 다음 동영상 자동재생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on상태가 된다면 동영상이 끝나면다른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이 되며 off 상태가 된다면 유튜브 자동재생 해제 상태가 됩니다.

     

    유튜브 자동재생 해제 - 모바일 2

    해당 화면은 아무 영상이나 하나 틀어놓은 상태인데요. 자동재생을 끄더라도 계속해서 켜지는 이유가 바로 모바일 영상의 상단에 자동재생 버튼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부분 전체화면으로 유튜브를 보는데 전체화면으로 돌린 뒤에 휴대폰을 돌리다가 자연스럽게 터치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버튼이 다른 곳으로 이동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니면 저 부분을 아예 없애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두가지 방법 중에서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해제

    유튜브 미리보기는 모바일에서 밖에 없으니 pc버전은 당연하게 생략하도록 하고 우측 상단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사진이 한장 빠졌는데 메뉴 상단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반을 클릭해서 들어오셔야 합니다. 그 후에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를 찾아서 클릭하면 항상 사용, Wi-Fi 전용, 사용 안함이 나오는데 사용 안함을 클릭하면 됩니다.

     

    피드라는 것은 유튜브를 들어갔을 때 보이는 홈 화면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 재생 시에 음소거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왜 미리보기 해제가 되는지 궁금해하실텐데요.

     

    선택지 3개를 좀 더 풀어서 이야기를 하면 첫번째는 미리보기를 사용하는데 음소거를 항상 사용 한다, 두번째는 미리보기를 사용하는데 Wi-Fi에서는 음소거를 사용한다 그리고 세번째는 문맥상으로는 미리보기에서 음소거를 사용하지 않는다 같지만 실제로 적용 되는 것은 미리보기가 해제 됩니다.

     

    그런데 애초에 피드에서 미리보기 소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나요? 저도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한번도 소리가 난 적은 없었고 소리가 나게 하는 것이 음소거 사용 안함 같은데 오히려 미리보기를 사용하지 않는 전혀 다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사용 시간은 유튜브가 압도적이라고 했다면 이용자 수는 어떨까요? 2020년 11월 자료에 따르면 이용자 수로는 카카오톡이 가장 많으며 그 뒤에 바짝 따라 붙은 유튜브와 네이버가 있으며 4등부터는 차이가 꽤 나는 밴드, 쿠팡 등의 순서라고 합니다. 특이한 점은 배민과 당근마켓이 10위안에 들어있다는 점 정도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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