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잡학

    고등학생일 때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 중에 하나가 바로 고등학교 친구들이 평생 간다는 이야기, 그때가 좋을 때다 등의 이야기들이였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나서 공감이 되는 부분도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어릴 때가 더 좋다는 것인 것 같네요.

     

    물론 시간이 지나고 보면 지금의 나이 또한 좋을 때라고 생각하고 그때 좀 더 열심히 할 걸, 그때 좀 더 해 볼 걸 등의 생각을 할테니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얘기는 아래에서 조금 더 해볼까 싶네요.

     

     

    아마 많은 분들이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대학교는 쉽게 찾았을텐데 고등학교가 보이지 않아서 어리둥절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필요로 의해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했어야 했는데 도저히 찾아도 찾아도 나오지 않아서 이것저것 클릭해보다가 알게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는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며 대학교 졸업증명서와는 다르게 공공기관에 가서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출력도 가능합니다. 즉, 집에서 신청하고 집에서 프린트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시를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검색창이 메인 화면에 보일텐데 졸업증명서를 검색합니다.

     

    여기서부터가 문제인데요. 신청서비스 더 보기를 눌러서 신청서비스 6건 모두를 보더라도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에 관한 내용은 없습니다.

     

    사실 자세하게 읽어본다면 힌트가 2가지 숨어져 있는데요. 첫번째는 초중등입니다.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를 합쳐서 초중등학교라고 표기를 했다고 생각을 하면 클릭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 초중등이란 것은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초중등 보다는 초중고라고 표현을 했더라면 더 직관적이고 좋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또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의 설명을 보면 초, 중, 고등학교 졸업증명이라고 적혀있으나 저는 한참동안 설명을 읽지않고 제목만 보다 보니 찾는데 한참이 걸렸던 것입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여 수수료를 보면 국립학교각종증명수수료징수규칙 교육감 소속 공사립학교는 시도조례 등에 따르며 전자(인터넷) 민원 발급은 무료라고 나와있습니다. 즉,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무료입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과 비회원으로 나뉘는데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였습니다.

     

    약관에 동의를 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입력확인을 입력한 뒤에 확인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여기서까지도 초중등학교라고 표기가 되며 고등학교에 관한 내용이 없고 지역의 교육청에 따라서 발급가능 기준년도가 다르니 민원발급 기준년도를 확인한 후 신청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학교를 선택하라는 곳에서 학교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먼저 졸업한 학교가 속한 지역의 교육청을 선택하여야 하는데요. 아주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고서야 본인이 살면서 다닌 학교가 위치한 곳이 곧 교육청이 됩니다.

     

    저는 서울특ㅊ별시교육청을 선택하였고 학교명은 강남이라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검색결과를 학교과정에 초드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모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강남공업고등학교가 검색 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별도의 선택버튼이 없고 학교 이름을 클릭하면 선택이 됩니다.

     

    폐교여부가 있는 것을 봐서는 폐교된 학교는 졸업증명서 발급이 불가능 하니 인터넷 발급을 하는 것 같네요. 하지만 듣기로 주변 학교에 가서 발급을 오프라인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하는데 온라인발급밖에 없으며 본인출력, 전자문서지갑, 제3자제출이 있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방식에 따라서 수령방법을 택한 뒤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하면 됩니다.

     

    앞서 했던 이야기를 좀 더 이어서 해보자면 사실 알고 있습니다. 20대는 10대를 부러워하고 30대는 20대를, 40대는 30대를, 50대는 40대를 부러워 하겠죠. 30, 40대가 되었을 때 이미 좋은 시기는 다 지나갔다고 생각을 하지만 50대 분들은 30대는 시작하는 시기고 40대에 들어섬으로 갖아 좋을때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늘 과거가 좋았다고 생각하고 시간을 되돌아갈 수 있다면 이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늘 좋을때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30대때는 20대가 좋았고, 40대때는 30대때가 좋으니 늘 좋은 때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