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세후 월급 계산
    잡학

    유의미한 월급을 처음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받았던 알바비가 아니라 정식으로 직장을 가지고 난 뒤에 첫 월급은 저에게 의미가 상당히 컸었는데요. 경제적인 독립을 할 수 있는 시발점임과 동시에 내가 나로서 오롯이 있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내가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내가 느끼는 나의 인생이 전혀 달라졌었고 실제로 주변도 변하기 시작했었습니다. 아마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많은 분들이 첫 월급을 받고 나면 저와 비슷하거나 같은 감정이나 생각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늘 월급을 이야기할 때 세후 월급과 세전 월급을 나누어서 이야기합니다. 흔히 세전 월급이라고 하면 연봉을 뜻하는 것이고 세후 월급이라고 하면 실수령액을 뜻하는 것인데요. 실수령액이라는 것은 연봉을 12개월로 나눈 금액에서 4대, 근로소득세, 지방세를 제외한 금액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아래에서는 세후 월급 계산 2가지를 보여드릴텐데 아마 첫번째는 많이 보았던 연봉을 입력하면 한달에 실수령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는 것일테고 두번째는 비슷하다고 느껴지겠지만 저는 처음보았을 때 이런 방식의 계산기가 왜 다른 곳은 없을까? 하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세후 월급 계산 1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다음, 네이버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 연봉계산기라고 검색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임금계산기가 나오는데 급여유형, 급여액수, 비과세액, 부양가족수(본인포함), 20세이하 자녀수를 입력하여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 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저는 연봉이 5000만원이라고 가정을 하고 계산을 해보았고 4대와 근로소득세, 지방소득세를 제외한 세후 월급 계산의 결과는 약 355만원이였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검색엔진에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다른 방식이 있습니다.

     

    세후 월급 계산 2

    두번째는 사람인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단메뉴 기업연구소를 클릭한 뒤에 좌측의 취업TOOL메뉴에서 연봉계산기와 실수령액 계산기를 순서대로 살펴봅니다.

     

    일단 연봉계산기는 아까 다음에서 봤던 것과 크게 모습이 다르지 않아 보이는데요. 구성도 똑같고 결과물도 같지만 보기에 좀 더 좋은 수준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똑같은 5000만원을 입력했을 때 월 예상 실수령액이 약 355만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값이 조금 다른 것은 비과세액을 10만원, 120만원으로 했기 때문이지 계산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은 바로 실수령액 계산기인데요. 세후 월급 계산이라는 단어를 잘 생각해보면 세후에 받는 월급이 얼마가 될까?도 있겠지만 세후에 월급을 받으려면 얼마를 벌어야 할까라고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수령액 계산기는 바로 내가 받고 싶은 실수령액을 검색하면 연봉을 얼마나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나오는 계산기입니다.

     

    500만원을 입력하고 여타 앞선 것들과는 다르게 꼭 연봉 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세후 월급 500만원을 받으려면 예상 연봉이 대략 7330만원 정도 되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실제로 500만원 x 12개월을 하면 6,000만원이지만 공제액들이 있다보니 7330만원을 연봉으로 받아야 세후 월급이 500만원이 됩니다.

     

    연봉과 월급을 살펴보다 보니 해당 홈페이지에서 재밌는 기능이 있어서 한번 구경해봤는데요. 바로 28만건이 넘는 기업들 중에서 최고 연봉은 어디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였습니다.

     

    1등은 sk텔레콤으로 1억3780만원이였으며 참고로 평균 1위도 sk텔레톰으로 7504만원이였습니다. 물론 해당 정보는 여기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것이기에 실제와는 다를 수 있으며 다른 직업 관련 홈페이지에서는 다른 결과를 받아보았습니다.

     

    다만 재미로 한번 살펴보기에는 괜찮았던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