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잡학

    2020년에는 건강검진을 한번 꼭 받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었지만 시국때문에 계획했던 것을 미룰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학병원에 꽤 큰 돈을 주고 받는 건강검진을 최소한 2년에 한번은 받아야 겠다고 생각을 했던 이유는 내 몸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있지만 해가 갈 수록 몸의 상태가 변하는 것이 느껴져 혹시나 무슨 일이 있을까 미리 알아보는 차원이였습니다.

     

    2021년에는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도 있기에 확인을 해봤습니다. 물론 2020년에도 대상자 조회를 했지만 같은 이유로 저는 별도로 가지는 않았습니다만 일반검진이나 구강 정도는 받았어도 괜찮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하는 이유를 살펴보자면 첫번째는 내가 어느 나이부터 받을 수 있는가, 두번째는 내가 이 나이가 되면 해당 검사를 받을 수 있는가?, 세번째는 나이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올해가 내가 받을 수 있는 해가 맞는가? 인데요.

     

    물론 집으로 우편이 날아오기도 합니다만 날아오지 않았다거나 분실했을 경우에 수 많은 항목들을 전부 기억할 수는 없기에 인터넷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국민건강공단을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보이는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하여 들어가도 되지만 방문자별 맞춤 메뉴인데다가 홈페이지의 화면이 변하게 된다면 찾을 수 없는 버튼이기에 저는 메뉴를 통해서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참고로 해당 화면에 있는 검색창에 검색을 해도 바로 메뉴를 찾아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상단 메뉴 건강in - 나의건강관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좌측 메뉴에서 건강검진정보 - 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과정이 필요한데 개인의 경우 공동인증서 로그인이나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며 처음 로그인하는 경우에는 공동인정서 등록과정이 필요한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되기에 과정이 복잡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공동인증서 등록 이후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위해서 로그인을 한 화면입니다. 성명과 생년월일이 나오며 사업연도, 일반검진, 구강검진, 확진검사, B형간염검사(만40세), 국가암의료비지원대상관할보건소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밖에도 화면을 더 내리면 더 다양한 항목들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암검진 부분은 국가암의료 지원대상과 암검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암의 종류는 위암, 간암(상반기), 간암(하반기),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서 그리고 연도에 따라서 내가 검진의 대상자가 맞는지 아니면 비대상인지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검진기관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동네에 있는 병원을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지역을 중심으로 검색을 했을 때 내가 받아야 하는 항목들을 검사해주는 병원이 맞는지 미리 확인을 하고 전화를 통해서 사람이 많은지, 언제 방문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이라고 해서 모든 항목들을 검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받아야 하는 검진 항목과 병원에서 하는 항목이 맞는지를 미리 확인하고 가면 좋겠네요.

     

    상단의 단어들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이 나오는데 확진검사는 일반검진 결과로 고혈압이나 당뇨병 의심이 되는 경우에 상급 종합병원을 제외한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을 방문해서 확진과 함께 진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하며 1회에 한해서 본인 부담금이 면제된다고 하네요.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했는데 건강검진 실시 기간은 해당년도 12월 31일 까지이며 3단계 암검진과 확진검사는 다음연도 1월 31일까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