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
    잡학

    2020년은 취업을 하는데 아주 힘든 한해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시국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신규 채용을 하지 않았고 오히려 일자리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실직을 하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그렇다 보니 공무원 시험이나 자격증 시험을 많이 준비했던 한해이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해고되지 않고 안정적인 직장이나 벌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삶의 안정에도 정신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데 카테고리별로 있기도 하고 취업을 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 비용을 제공하기도 하고 취업을 한 경우에 축하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또한 반대로 청년을 채용한 기업에 대해서 지원을 하는 부분도 있는데 이를 모두 통틀어서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이라고 합니다.

     

    모든 정책을 이 글 하나에 정리할 수는 없어서 정책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을 알려드리고 난 뒤에 몇가지를 살펴볼까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취업 성공 패키지가 있을 것이고 그 외에 구직활동 지원금 등이 있을 것 같네요.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단메뉴 정책자료 - 대상자별 정책 - 청년으로 들어갑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보면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과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이 있으며 장기근속 및 자산형성 지원에는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 지원사업,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있습니다.

     

    정보제공에는 온라인 청년센터, 오프라인 청년센터, 청년친화강소기업이 있으며 진로탐색에는 대학일자리센터 운영이 있습니다.

     

    저는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 중에서 일단 첫번째로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을 클릭해보았는데요. 청년층에게 it분야 실무경험을 바탕응로 지속근무 또는 연관분야 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만 15~34세 청년을 채용한 5인 이상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이 사업대상이 되며 벤처기업, 지식서비스, 문화콘텐츠, 청년창업기업 등은 5인 미만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청년에게 지급한 임금수준에 비례하여서 월 최대 180만원의 인건비와 간접노무비 1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 일경험 지원 사업은 청년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므로 직무경력을 주어 정규직 취업가능성을 제고하고 중소기업 등의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는 사업인데요.

     

    만 15~34세의 청년을 단기 채용한 5인 이상 중소 및 중견기업이 지원대상입니다.

     

    청년의 근로시간에 따라서 최대 80만원의 인건비와 관리비 10%를 추가 지원합니다.

     

    제가 살펴 본 2가지는 청년의 채용을 늘리기 위해서 기업에게 지원해주는 것을 보았는데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의 경우에는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까지 지급을 하며 취업을 성공했을 경우 일정기간을 근속하면 축하금을 제공하는 등의 정책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