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들 연말정산 준비로 바쁜 시기가 되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라면 회사에서 거의 대부분 처리를 해주긴 합니다만 내가 해야할 일도 분명히 있기에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서 내가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대략적으로나마 확인을 해볼 수가 있을텐데요.
미리보기 이외에도 간소화도 있기에 순차적으로 방법들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연말정산이 작년에 변경된 것이 몇가지 있는데 올해는 어떤 변경 점들이 나올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 미리 채워주는 금액은 근로자의 2020년도 실제 사용금액이 아닌 1~9월중 사용한 신용카드(직불카드, 현금영수증 포함) 금액만 실제 사용금액이며 나머지는 국세청이 근로자의 2019년도 연말정산 신고금액을 각 공제학목에 따라서 미리 채운 것으로 근로자는 각 공제항목을 올해 사용예상금액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바로 자주찾는 메뉴 1페이지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주찾는 메뉴가 사람마다 위치가 달라지고 홈페이지가 리뉴얼 되면 해당 아이콘이 사라질 수 있기에 2번째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2번째는 바로 상단메뉴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며 공인인증서, 지문인증, 아이디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1~9월만 나오고 그 외는 작년을 기준으로 나오기에 수치 수정을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는 병원, 학교, 은행 등 영수증 발급기관이 전산 파일로 제출한 소득/세액공제 증멍서류를 홈택스를 통해서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것인데요.
이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이후 자료제공동의를 신청하고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를 한 뒤에 pdf 다운로드 및 인쇄를 하여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근로자의 경우 근로자가 부양가족의 자료를 조회하려면 부양가족의 제공동의가 필요하면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조회 및 발급 및 삭제,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 신용카드 오류 신고센터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영수증 발급기관은 병원, 은행 등 영수증 발급기관이 자료를 제출 및 조회하며 기부금이나 안경교복의료기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료제공도으이 신청의 경우 본인인증 수단이 있다면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휴대폰, 아이핀 등으로 하면 되며 인증 수단이 없는 경우에는 온라인, 팩스, 세무서방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뉴얼과 FAQ가 있는데 필요에 따라서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화로도 가능한데 126으로 전화를 건 뒤에 필요에 따라서 해당 번호를 눌러서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최근에는 ARS를 전부 다 듣게 하지 않고 이런 식으로 내가 필요한 메뉴의 번호를 미리 알려주고 있어서 좀 더 간편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