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적정체중 계산법, 계산기
    잡학

    평생 달고 사는 고민이 있다면 아마 다이어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도 체중에 관해서는 한번도 고민해본 적이 없었으나 나이가 한살 두살 들어가다보니 찌는건 예전 처럼 잘 찌는데 빠지는 것은 예전처럼 잘 빠지지 않기 시작하더라구요.

     

    본래는 한달에 10kg도 찌고 빠지는 체질이였으나 이제는 10kg는 찔 수 있어도 10kg를 빼기는 어려운 몸이 되다보니 현재 내 몸무게가 얼마인지 자꾸 신경쓰게 되고 그렇다 보니 적정체중은 얼마인가 싶어서 적정체중 계산기를 통해서 현재 내 체중이 과체중인지 알아보거나 계산법을 알아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적정체중이라는 것은 키와 나이에 비례해서 몸무게가 얼마나 되냐를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것인데요. 나이가 들어간 이유는 아무래도 나이에 따라서 같은 키와 몸무게라도 과체중인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어서인데 겉모습만을 생각한다면 가능한한 20대의 적정체중 계산법을 따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저는 총 3가지의 적정체중을 확인하는 방법을 가져 왔는데 비슷해 보이나 조금씩 다른 점들이 있으니 본인이 보기에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적정체중 계산법, 계산기 1


    먼저 다음에서 비만도 계산기를 검색합니다.

     

    비만도 계산기는 BMI(신체질량지수)를 계산하는 것인데요. 적정체중을 찾는데는 가장 간단한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저는 비만도를 클릭하고 신장 160cm에 체중 50kg를 선택하였는데 정상에서도 저체중에 가까운 정상이 나왔네요.

     

    하지만 BMI(신체질량지수)가 가지고 있는 맹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지방량이나 근육량이 포함되지 않았기에 단순히 키와 몸무게만을 가지고 저체중, 정상, 과체중 등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가령 운동선수는 같은 키에도 근육량이 많기에 몸무게가 더 나간다면 과체중으로 나오는 것이죠.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 보다 훨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니 BMI가 곧 건강상태를 의미하지도 않습니다.

     

    다음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계산기인데 바로 복부비만도입니다.

     

    성별을 선택하고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를 입력하면 되는데 저는 임의로 수치를 입력해서 확인보았는데요. 같은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라고 하더라도 남자는 정상의 끝범위에 간신히 걸쳐있다면 여자는 위험수준높음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남자의 정상 범위가 0.95라면 여자는 0.8로 되어 있네요. 이게 겉모습을 기준으로 한 것인지 아니면 실제 의학적으로 그런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남녀가 나뉘어 있다는 점에서 조금 더 신뢰가 가긴 하네요.

     

    적정체중 계산법, 계산기 2


    두번째는 네이버에서 비만도 계산기를 검색합니다.

     

    다음과 다른점을 꼽자면 나이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인데요.

     

    신장 160cm에 체중50kg로 하였을 때 20세와 30세를 비교해보면 나이를 입력한 부분이 결과에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는 다는 것이 보입니다.

     

    다음과 다른점이 나이를 입력할 수 있다는 점이였는데 나이에 따라서 BMI(신체질량지수)가 변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지수별로 구간이 달라지지도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20대와 30대는 같을까 싶어 80세를 입력해보기도 했습니다만 전혀 수치상 변화가 없었습니다. 가끔 크롬이 오작동하는 경우가 있어서 익스플로러로도 해봤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예전 기억으로는 나이에 따라서 구간이 변경되거나 BMI가 변경되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오류가 있는지 변경이 되지가 않네요.

     

    다만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나이대의 상위 몇%에 해당하는 부분이 20대는 30%, 30대는 15%, 80대는 5%로 나온다는 점 정도네요. 놀라운건 저체중에 가까운 정상인데도 20대 여성의 상위 30%밖에 되지 않네요.

     

    적정체중 계산법, 계산기 3


    마지막으로 보이는 표는 바로 예전에 잠시 인터넷에 돌아다녔던 적정체중과 예쁜체중에 관한 표인데요. 키가 145cm부터 174cm까지 나와 있어서 여성용인 것 같지만 본인의 키가 174 이하라면 정상체중표가 남자의 예쁜체중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비슷하게 맞아들어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정상체중의 경우에는 위에 있던 비만도 계산법과 계산기에 따르면 과체중에 가까운 정상 범위 내에 거의 다 들어가있네요.

     

    본래 돌아다니던 것이 이 표였는데 한글로 바꾼 것이 위에 있는 표입니다. 적정체중을 계산하는데 있어서 정상체중과 예쁜체중으로 나누어서 보는 것이 괜찮은 점이라고 느껴지며 예쁜체중은 거의 대부분 저체중과 정상의 딱 중간에 있습니다.

     

    간신히 정상에 걸치거나 저체중의 끝부분에 위치를 하고 있네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키에 따른 몸무게가 겉으로 보이기에 무조건 괜찮은 것은 아닙니다.

     

    근육량, 지방량에 따라서 달라지고 어떻게 살을 뺐냐에 따라서도 눈으로 보이는 모습이 달라지니 몸무게 숫자에 집착하지 않고 눈으로 보이는 몸을 가꾸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