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잡학

    바둑을 누군가와 함께 한다는 것은 긴 시간을 끊김 없이 집중해야 한다는 이야기와 동일한데요. 물론 무한대국이라고 해서 휴대폰을 이용해서 하는 바둑게임들 중에서는 누군가와 바둑을 시작하면 시간제한 없이 내가 한수를 두고 휴대폰을 끄고 언젠가 다시 열어서 보면 상대방이 한 수를 두었고 그러면 내가 다음 수를 놓는 방식으로 두는 것도 있는데요.


    이런 대국의 수를 무한정 늘려 놓는다면 한번 들어갈 때 마다 적게는 몇 수, 많게는 수십 수를 놓고 나오기도 하고 매 판마다 다른 형세이기에 판을 보는 눈도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긴 시간이 필요하기에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을 찾게 되는데 여기서 문제점은 2가지입니다. 인공지능의 수준이 얼마나 되느냐, 설치형이냐 무설치형이냐 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은 총 3개인데 2가지는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하는 것이고 한가지는 설치형인데 사실 가장 유명한 것은 설치형입니다.


    하지만 설치 이전의 다운로드 난이도 부터 높고 설치의 난이도도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귀찮거나 어려운 분들은 그냥 무설치형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3개의 프로그램을 다 살펴보면 퀄리티에서 차이가 나서 설치를 해보고 싶을지도 모릅니다.


    참고로 무설치형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들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것들을 가져왔고 공식 홈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것들이 많아서 선택에 따라서 하시면 되고 설치형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했습니다.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1



    피터.zip

    첫번째는 피터의 바둑입니다.



    편집을 보면 컴퓨터끼리 대국을 시키는 것이 있는데 해당 옵션은 컴퓨터의 수준을 정해 놓고 남이 두는 바둑을 구경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 수당 몇초로 하느냐에 따라서 경기의 양상이 달라지고 수준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설정해준 수준에서 할테니 내가 해당 수를 보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옵션으로 들어가면 바둑판의 사이즈를 선택하는데 요즘 온라인 바둑 게임들에도 바둑판 사이즈를 선택해서 게임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흑을 내가 잡을 것인지 컴퓨터가 잡을 것인지 선택하고 접바둑을 몇 수 놓을 것인지 적은 이후에 수준을 선택하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2



    aya.zip

    두번째는 aya입니다. 딱히 추가적으로 설명드릴 것이 없고 모든 난이도를 제가 판단하기에는 제가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보다 바둑 실력이 떨어지기에 높다는 것은 알겠으나 어느정도의 수준이라고 이야기하긴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aya 스스로 두기라는 기능으로 컴퓨터끼리 대국이 가능하고 형세보기라는 기능이 있으며 대국 검토 기능이 있는 것은 조금 다르긴 하네요.



    새 대국을 클릭하면 복잡해 보이지만 선택해야 할 것은 흑을 누가 할 것인가 그리고 수준을 선택한 뒤에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3



    마지막은 릴라 제로(leela zero)입니다.


    설치는 2020/04/03 - [잡학다식] - 인공지능 바둑게임 (무설치형 2개, 설치형 1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진만 20장이 넘어가고 설명이 깁니다.


    일단 화면부터가 깔끔하지 않나요? 업데이트가 계속 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보니 다른 것들에 비해서 요즘 느낌이 나고 뭔가 세련된 느낌이 있습니다.



    x키를 꾹 누르면 단축키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x키를 떼면 해당 창이 사라지기 때문에 해당 블로그를 띄워 놓고 단축키를 보셔도 됩니다.


    알파고가 나온 이후에 주목을 받고 있는 국내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인 돌바람 프로그램, 한돌 프로그램 등이 있는데 구버전이나 다운그레이드 버전으로 배포용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아쉽게도 없었습니다.


    특히나 한돌의 경우 이세돌의 은퇴 상대였기에 최근에 많은 분들이 알게 되었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