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말 예전부터 음악 파일을 편집해야 할 일이 생기면 사용했던 음악 편집 프로그램이 바로 골드웨이브(goldwave)였는데요. 제가 사용한 것이 벌써 10년도 훨씬 전의 일이니 얼마나 오래된 프로그램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보통은 음악 파일의 소리를 조정한다거나, 잘라서 붙인다거나 하는 등의 작업들을 하는데 사실 이런 단순한 작업이라면 현재는 골드웨이브보다 훨씬 더 간편하고 심플한 음악 편집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선택지가 이것밖에 없었기에 초보자용이 아닌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정말 기능을 최소화 시켜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음악 편집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결론부터 미리 말씀드리면 골드웨이브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고 한국어를 선택해도 영어로 설치가 되지만 골드웨이브 한글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끝까지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공식홈페이지 다운로드 부터 살펴보면서 차례대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음악 편집 프로그램 : 골드웨이브(goldwave) 한글판 다운로드
골드웨이브를 검색하여 사이트 탭을 눌러서 골드웨이브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골드웨이브를 치면 광고들과 낚시 사이트들이 워낙 많아서 사이트 탭을 눌러서 찾아 들어가야 했습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골드웨이브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저는 가장 최신버전은 6.51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는데 최근에 나온 버전들은 윈도우 7이상, 64비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5.대 버전의 경우에는 32비트나 xp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6.버전으로 넘어오면서는 윈도우7이상 64bit만 지원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파일을 열었더니 english와 한국어가 있어서 당연히 한국어를 지원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설치이후 화면을 살펴보시면 영어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설치를 할 때 언어를 뭘로 설명 받을 것이냐'를 선택하는 것이였지 '설치 후 사용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였습니다.
여기까지만 살펴보고 구버전의 골드웨이브 한글판 설치 파일을 배포하는 곳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한국어 지원이 됩니다.
상단의 Options을 클릭하여 Language로 들어갑니다.
English (original)을 클릭하여 한국어로 변경합니다.
비록 번역이 발번역이긴 합니다만 한글로 볼 수 있게는 되었습니다. 편집이 편집하다로 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새로운, 열다, 구하다, 끄르다, 다시하다 등 표현은 어색합니다만 아이콘과 한글을 읽어보면 영어버전 보다는 훨씬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예전에 구버전들에 한글 패치를 해놓은 버전들이 한글로는 훨씬 더 자연스럽긴 하나 배포가 되면서 믿을 수 있는 파일인가에 대한 점은 누구도 확신할 수 없기에 저는 최신버전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조금 어색한 한글로 사용하는 것을 택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