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년 산업안전지도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기출문제 등
    잡학

    산업안전지도사는 전문자격으로서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재에 관해서 안전관리를 미리 하여 이를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자격인데요.


    천재지변은 막을 수 없으나 사람의 부주의 혹은 사람의 실수로 인해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들은 예방하면 막을 수 있는 것들이기에 이에 관한 전문가를 만들어서 각 현장에 전문가를 배치함으로 사고를 줄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매년 산업안전보건법이 강회되면서 선택이아닌 필수가 되었고 지도사 외에도 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와 같은 기술자격증들도 있는데요.


    지도사과정은 기사과정보다 어렵다고 이야기하며 총 3차의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결코 쉬운 시험은 아닙니다. 또한 올해 시험이 10회 시험이기에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지 않습니다.


    산업안전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이 해당 자격을 준비하여서 고용불안에 대한 점도 개선하고 미래를 위해서 준비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네요.


    2020년 산업안전지도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등



    국가 자격시험 포털 큐넷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전문자격시험 - 산업안전지도사를 클릭합니다.



    자격정보시행공고의 자격상세정보로 들어갑니다.



    시험은 총 1차, 2차, 3차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차는 객관식 5지택일형, 2차는 논술형, 3차는 면접입니다. 즉, 1년에 딱 1번있는 시험입니다.


    2020년 산업안전지도사 필기시험은 4월 18일에 있으며 원서접수 기간은 3월 2일부터 3월 6일까지이며 특별추가접수기간이 4월 9일부터 4월 10일까지입니다.


    2차시험은 6월 20일, 3차는 8월7일부터 8월8일까지 시험을 치르며 각각의 합격자 발표는 시험을 치고 한달정도 뒤에 나고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별도로 없으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됩니다.



    시험과목은 1차시험은 산업안전보건법령, 산업안전일반, 기업진단지도 3과목이 각각 25문항씩 75문항으로 90분간 5지택일형 객관식으로 시험이 치뤄집니다.


    2차시험은 기계안전분야, 전기안전분야, 화공안전분야, 건설안전분야 중에서 택1하여 논술형 4문항이 나오며 3문항을 작성하면 되며 필수 2문제, 택1 1문제입니다. 단답형 5문항은 전항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시험시간은 100분이며 논술형 시험입니다.


    3차시험은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산업안전보건제도에 대한 이해 및 인식 정도, 지도상담 능력 등을 보여 1인당 20분 내외의 면접으로 치뤄집니다.



    합격 기준은 1차와 2차시험의 경우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40점이상 득점하고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되어야 하며 3차 시험은 10점 만점에 6점 이상 득점한 자입니다. 합격기준을 보면 알 수 있는 점이 최소기준을 통과한 사람들 중에서 선발인원에 맞게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점수만 넘기면 모두 합격하는 절대평가의 시험입니다. 그래서 상대평가인 시험 보다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다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시험을 면제받는 경우도 있는데 건설안전기술사, 기게안전기술사, 산업위생관리기술사 ,인간공학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의 경우 전공필수, 공통필수1 및 공통필수2 과목을 면제 받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자격증에 따라서 시험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수수료는 1차 55,000원이며 2/3차는 동시에 접수하며 75,000원입니다.



    산업안전지도사 기출문제



    기출문제는 큐넷 산업안전지도사 페이지에서 상단의 자료실 - 기출문제지로 들어갑니다.



    2020년의 시험이 10회시험이니 1회부터 9회까지의 기출문제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시험문제는 1차와 2차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시험 합격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기본 개념 공부라면 그 다음은 무조건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 그리고 세번째가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기본개념이 어느정도만 잡힌다면 기출문제를 반복하여 풀면서 어느 부분이 많이 나오는지, 내가 어디를 모르는지 체크를 하고 기출문제를 다 외울정도가 되어서 의미가 없어진다면 그 이후에 다양한 문제들을 풀기 시작하면서 내가 모르는 부분들을 채워나가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