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불법 주정차 알림서비스
    잡학

    처음 불법 주정차 알림서비스에 대해서 듣고는 '불법으로 주정차한 사람들에게 왜 미리 경고를 해주는 거지?'라고 생각을 했으나 해당 서비스의 취지를 알고 나서는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불법 주정차 알림서비스는 해당 주차지역이 불법 주정차 단속 지역인 것을 모르거나, 불법 주정차가 자주 일어나는 장소들에 대하여 무조건 단속을 하여 과태료를 물게 하는 것이 아닌 경고를 함으로서 해당 차량이 신속하게 해당 지역을 벗어나게 되면서 도로 상황도 원활해지고 차가 있지 않아야 할 곳에 차가 없게되는 효과를 불러오게 됩니다.




    일률적으로 과태료를 내게 하는 것은 과잉단속이라는 민원이 너무 잦아서 해당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도시인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중소도시, 시골로 갈 수록 시행을 부분적으로 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이동하는 지역에 따라서 시 혹은 구별로 신청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기에 본인이 어느 지역에 살고 있는지, 해당 지역에 서비스를 지원하는지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불법 주정차 알림서비스



    주정차단속을 검색해서 주정차단속알림시스템으로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 바로 보이는 서비스 가입지역 확인하기를 클릭합니다.



    지역별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위즈샷과 함께 주정차단속알림시스템을 도입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지역들이라고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서울시는 17지역으로 강동구청, 강서구청, 광진구청 등이 있으며 한가지 불편한점은 서울시 하나만 신청을 하면 모두 되게끔 하면 될텐데 이런 부분들이 조금 아쉽긴 합니다.



    경기도는 25지역이지만 시청인 경우에는 해당시 전체가 적용된다고 볼 수 있으나 구청의 경우에는 각각 신청을 해야 하기에 경기도에 의외로 적용이 되지 않는 지역들이 많습니다.



    강원도는 7지역이지만 강원도내에서 규모가 있는 시의 경우에는 대부분 불법 주정차 알림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으며 시단위 신청이기에 편리할 것 같습니다.



    부산이 의외로 전체가 아닌 5지역만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인천이 2번째로 좋은데 한곳만 가입하여도 웅진군을 제외한 인천광역시 전지역이 서비스 됩니다.



    울산은 3지역입니다.



    인천이 2번째였다면 대구가 가장 좋은데 한곳만 가입하여도 대구 광역시 전지역이 서비스 되며 중구청, 동구청, 서구청, 남구청, 북구청, 수성구청, 달서구청, 달성군청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광주광역시는 5지역입니다.



    전라북도와 남도는 각각 8지역과 4지역입니다.



    경상남도와 경상북도가 도단위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것 같은데 특히나 사람이 많은 상대적인 대도시들은 대부분 시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충청남도는 7지역이며 참고로 충청북도는 서비스지역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 외에도 대전과 같은 대도시들도 빠져있긴 하네요.



    제주도는 제주시와 서귀포시 2개로 나뉘어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주시청만 지원지역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불법주정차 관련하여 민원이 너무 많이 들어와서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자 불법주정차 단속구역에 차량을 주차하면 안내메세지를 발송하며 민원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특징은 실무부서 의견 반영, 교통행정업무 확장 및 발전방향 고려, 효율성 재고를 위한 시스템 등으로 설명되어 있는데 고급스럽게 표현이 되어서 그렇지 딱지 끊긴 사람들이 전화로 소위 말해 지랄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해당 서비스를 도입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스템 구성도이나 간단히 설명하면 이동식 cctv나 이동식 단속카메라에 걸릴 경우 나에게 문자가 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남들이 다 주차하던 곳에 주차를 했었는데 며칠이 지난 뒤에 집으로 고지서가 날아온 기억이 몇번 있습니다. 참 억울하기도 한데 어디다가 따질수도 없고 아까워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해당 서비스 신청 이후로 사실 문자를 받아본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만 불법 주정차 알림서비스가 있다는 것에 주차하면서 안심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