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 (www.law.go.kr)
    잡학

    저도 처음엔 어디서 법령 찾아봐야 할지 몰랐는데,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알고 나서부터는 필요한 법령이 있을 때마다 그쪽으로 들어가서 확인하고 있어요.

     

    이 사이트는 법제처에서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라서, 내용도 믿을 수 있고 최신 법령으로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어요. 예전엔 법령 찾으려면 진짜 복잡하고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막상 여기 들어가보니까 검색 기능도 괜찮고, 일반인이 보기에도 그렇게 어렵지 않게 되어 있더라구요.

     

    특히 좋은 건, 법령 제목만 알고 있어도 바로 검색해서 원문 확인할 수 있고, 시행일자 기준으로 바뀐 내용도 다 나와 있어서 비교해보는 데도 유용해요. 시행령이나 시행규칙 같은 세부 규정도 같이 볼 수 있어서, 전체 흐름 이해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됐어요.

     

    그리고 모바일로도 잘 되기 때문에, 꼭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시간 날 때 휴대폰으로도 충분히 찾아볼 수 있더라구요. 간단한 조문 확인하거나, 필요한 단어로 검색할 때 특히 편했어요.

     

    또 하나 팁을 드리자면, 법령별로 ‘연혁’이나 ‘조문별 개정이유서’도 같이 볼 수 있어서,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까지 궁금한 분들은 그런 자료도 참고해보시면 좋아요. 그냥 법만 쭉 읽는 것보다 훨씬 이해가 잘 되더라구요.

     

    만약에 법령에 나온 표현이 너무 어려워서 잘 모르겠는 경우엔, 생활법령정보라는 코너도 있는데, 거긴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법들을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느낌이에요. 저도 처음에 주택임대차 관련해서 알아볼 때 그쪽 내용이 훨씬 이해가 잘 됐었어요.

     

    사이트 주소는 직접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검색창에 ‘종합법령정보센터’라고만 쳐도 제일 위에 나와요. 파란색 배경에 법제처 로고 있는 사이트라 바로 아실 거예요. 시간 되실 때 한번 들어가보시면, 어떤 식으로 구성돼 있는지 금방 감 잡으실 수 있을 거예요. 진짜 자료 하나는 잘 모아놨어요.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 (www.law.go.kr)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 (www.law.go.kr) 바로가기 👉

     

    1. 먼저 국가법령정보센터라고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세요. 저도 처음엔 종합법령정보센터라고 알고 있었는데, 이름이 바뀌었더라구요. 이곳은 대한민국의 법령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이에요. 최신 법 개정 내용도 빠르게 반영돼서 공부할 때나 업무상 필요한 법령 자료를 찾을 때 정말 편리하더라구요.

     

     

    2.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게 검색창인데요, 여기에 궁금한 법령 이름을 입력하면 돼요. 예전에는 책이나 PDF 파일을 뒤적여야 했는데, 지금은 그냥 키워드 몇 개만 넣으면 필요한 법령이 바로 뜨니까 너무 편하더라구요.

     

    3. 예를 들어서 ‘공무원 수당’에 대해 알고 싶다면 검색창에 그렇게 입력해 보세요. 그러면 관련된 법령이 쭉 나오고, 그중에서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이라는 걸 클릭하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저는 예전에 친구가 궁금해하길래 알려줬는데 되게 신기해하더라구요.

     

    4. 검색 결과 중 하나를 클릭하면 해당 법령의 전문이 나와요. 화면 안에서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거나, 특정 조항만 골라서 볼 수도 있어서 진짜 편리해요. 저도 리포트 쓸 때 이 기능 덕분에 시간 엄청 절약했거든요.

     

    5. 헌법처럼 국가적으로 중요한 법령도 마찬가지로 쉽게 검색 가능해요. ‘헌법’이라고 입력하면 바로 ‘대한민국헌법’이 뜨고, 클릭하면 전체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공부할 때나 발표 준비할 때 정말 유용해요.

     

     

     

    6. 문서 보기 기능도 꽤 유용해요. 창 크기를 조정하면서 읽기 편한 방식으로 볼 수 있고, 필요하면 PDF나 HWP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어요. 저는 나중에 다시 볼 자료들은 저장해두는 편인데, 이렇게 모아두면 나중에 찾기도 훨씬 쉬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