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하철 정기권 구매 가격 등
    잡학

    저는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기에 정기권에 대해서 한번 알아본 적이 있었는데요. 저는 서울전용을 구매할까 했는데 횟수도 약간 애매한데다가 카드 할인 받는 것을 생각하니 굳이 정기권을 구매하지 않았어도 됐습니다.


    저보다 더 자주 타시거나, 더 먼거리를 매일 왔다갔다 하셔야 하는 분들이 정기권을 구매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정기권 구매 방법, 가격도 순서대로 모두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정기권은 서울전용과 거리비례용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정기권에도 거리마다 어떤 정기권을 구매하느냐가 달라지는데 본인이 직접 계산하기는 어려우니 본인의 출발역과 도착역만 입력을 하면 몇회를 타야 정기권을 구매하는 것이 더 이득인지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 정기권 구매 가격 등


    서울교통공사를 검색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단탭 이용정보 - 운임제도 - 승차권 안내로 들어갑니다.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확인할 수 있는데 정기권은 정기권카드를 2,500원을 주고 구입해야 하며 원하는 종류의 정기권 운임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기간은 충전일로부터 30일이내에 60회까지 탈 수 있습니다.


    30일이 지났거나 60회를 모두 사용한 경우에는 기간이나 횟수가 남아있더라도 사용불가합니다.



    정기권의 운임은 서울전용과 거리비례용으로 나뉘는데 서울전용의 경우 55,000원 균일이며 1회에 1,250원이라 44회를 탈 수 있는 양입니다. 즉, 서울전용으로 구매하실 분들은 한달에 최소 44회를 타셔야 본전이며 60회를 다 탈 경우에 16회 x 1,250원 = 20,000 = 20,000원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구간은 확인을 해보시고 서울전용 정기권으로 간으하신 분들은 서울전용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거리비례용은 종별 카드운임 x 44회 x 15% 항린한 금액으로 발행이 되는데요. 사용구간은 수도권전철 전 구간 종별 운임수준에 따라 사용되지만 공항철도 독립구간인 청라국제도시~인천공항2터니멀 구간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가격은 적용거리 20km부터 5km~8km 단위로 총 14단계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적용거리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며 교통카드 운임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가장 비싼 14단계의 경우에는 적용거리가 무려 98km를 초과하고 102,900원의 가격이네요.



    추가적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모여져 있는데 반환 시에 카드 판매대금은 반환되지 않는다고 적혀 있네요. 또한 승차권에 승차인원을 기재한 것을 제외하고는 1매의 승차권은 1인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정기권을 구매해야 할까?



    나에게 맞는 정기권을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 한번에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상단 이용정보 - 사이버스테이션 - 사이버스테이션으로 들어갑니다.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해야 하는데 저는 키보드로 직접 입력 했더니 제대로 인식이 안되서 역을 직접 찍었습니다. 일단 출발지는 파주로 선택을 했구요.



    도착지는 삼각지로 선택을 했습니다.



    파주부터 삼각지까지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길을 알려주고 다양한 정보가 나와야하는데요. 이 중에서 정기권 구매를 위해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좌측 입니다.



    카드 요금은 1,950원이고 정기권을 구매하려면 거리비례용 6단계 72,900원을 구매하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도 횟수를 생각해서 본인이 더 이득이라고 생각한다면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이버 스테이션이 좋았던 점이 요금 확인과 막차 시간표 까지 확인이 한번에 전부 된다는 것이였습니다. 다른 지역도 비슷한게 있긴 하지만 서울교통공사에서 지원하는게 좋긴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