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정대상지역이란? 2020년 해제된 곳은 어디?
    잡학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뉴스를 보다 보면 부동산 관련해서 수시로 들리는 용어들 중 하나인데 관심없으신 분들은 그냥 그러려니 하시죠.


    내가 가지고 있는 곳이 이 지역으로 지정이 되는지 안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들이 많아 지기에 많이들 확인하곤 합니다.




    투기지역 지정요건은 직전월 가격상승률이 전국소비자물가상승률 x 130% 이상일 때 그리고 몇가지의 이유들이 더 있는데 일단 조정대상지역부터 알아보고 좀 더 풀어보겠습니다.


    먼저 이번에 해제가 된 곳 그리고 조정지역대상을 볼 수 있는 곳 까지 볼게요.


    조정지역대상 해제 지역


    국토교통부를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메인화면 우상단에 주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메뉴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저는 현재 마우스를 올려둔 상태라서 주황식이지 본래는 파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메뉴버튼을 클릭하면 전체메뉴가 열리는데 정책자료 - 법령정보 - 행정규칙(훈령, 예규, 고시)로 들어갑니다.


    최근 국토교통부 홈페이지가 리뉴얼을 하면서 메뉴 부분이 조금 달라졌는데 저는 최근에 바뀐 버전으로 새로 캡쳐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제목 자리에만 체크가 되어 있는데 꼭 내용 부분도 체크를 하고 조정대상지역으로 검사를 합니다.



    최근 2019년 11월 8일에 조정대상지역 조정에 대해서 올라온 글이 있습니다.



    첨부파일 부분을 보면 공고문(조정대상지역_해제)파일이 있는다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최근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가 된 곳은 1. 경기도 고양시(삼송택지개발지구, 원흥·지축·향동 공공주택지구, 덕은·킨텍스(고양국제전시장)1단계·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월드) 도시개발구역 제외), 남양주시(다산동·별내동 제외),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 입니다.



    조정지역대상 해제 지역



    해제 지역이 아니라 전체 조정대상지역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조정대상지역 확인이라고 검색을 해서 한국구택금융공사 조정대상지역 여부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부산 3개구 동래구, 수영구, 해운대구는 작성시점 기준으로 2개월하고도 보름전인 2019년 11월 8일부로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가 되어 있는데 아직까지 여기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네요.


    개인사이트도 아니고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인데 이런 부분은 좀 아쉬운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저런걸 찾아 보는 것 보다는 차라리 국토교통부에 공시 올라온 것을 찾는게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