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음 카페 만들기 방법
    잡학

    카페하면 생각나는 곳은 네이버카페이긴 하지만 저는 다른 목적으로 다음 카페를 만들기도 합니다. 가령 뭔가 조용하고 소규모 같은 느낌으로 가야할 때 말이죠.


    사람을 끌어 모아야 하고 여러 사람이 북적대야 하는 곳은 어쩔 수 없이 네이버 카페가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목적이 있다면 다음카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도있겠죠.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아이디만 있으면 되는데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했을 경우에는 이게 만들어지는지 확인은 하지 못했습니다.


    만드는 도중에 또 한번 당황스러운 일을 겪어서 이런 부분은 이용자 수가 적다 보니까 신경쓰지 못하고 있구나 라고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카페 만들기 방법



    먼저 다음에 로그인을 한 상태로 카페 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제가 가입된 카페 말고 우측에 보이는 카페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어느 항목 하나라도 빠지면 되지 않기에 꼼곰하게 다 입력을 해야 하는데요.


    먼저 카페이름을 입력하니 사용가능한 카페이름이라고 나오고 주소를 입력 했는데 희한하게도 이름과 주소 부분이 0/60, 0/20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글자를 적었는데도 불구하고 0자라고 나오네요?


    공개여부는, 카테고리, 가입방식도 원하시는 대로 선택을 합니다.



    카페 검색어는 총 10개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소개글도 꼭 적어야 다음 카페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카페 스킨을 고르고 약관동의를 하면 카페가 만들어지는데요.





    아니 만들어 져야 했는데 사용 불가능한 주소라고 나옵니다. 애초에 0자라고 할 때부터 알아봤어야 했는데 크롬이라고 안되는 겁니다. 참고로 가입이 안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크롬이면 다음카페는 가입도 안됩니다.


    그래서 익스플로러로 가 봅니다.



    정상적으로 개설이 되었지만 이제 게시판정리도 하고 회원등급도 정하고 관리를 해야겠죠? 관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좌측의 메뉴들을 보시면 엄청나게 많은 메뉴가 있는데 카페를 진짜 관리 하실 거라면 하나 하나 다 눌러서 확인을 하시는 것이 기본입니다.


    어느 메뉴 하나 빼먹을만한 것이 없고 제가 보기에는 아주 유용한 기능들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 중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게시판을 만들고 구분 짓는 것이겠지요. 뭐가 되었건 일단 카테고리를 나누고 게시판을 나누어서 글을 올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첫번째가 아닌가 싶습니다.



    두번째는 회원 관리하는 곳을 보는데 저는 현재 카페를 제가 만들었기에 카페지기가 되어 있고 그 외에 등급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정보 보기 권한은 보통 카페지기 혼자 보게 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게시판지기 관리도 가능한데 누군가에게 해당 게시판의 관리를 맡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게시판지기는 글을 삭제 하거나, 경고하거나 게시판의 분위기를 만들어갈 수 있겠죠.



    회원등급관리도 있는데 보통 게시판지기들에게 카페지기 바로 밑의 단계를 주곤합니다. 회원등급은 7, 8, 9등급으로 나눌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되고 준회원 - 정회원 - 우수회원 - 특별회원은 설정을 통하여 자동 등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메뉴들을 살펴 봐야 하지만 저는 운영할 계획이 없기에 카페를 폐쇄하기를 눌렀습니다.



    카페의 폐쇄는 신청을 하고 15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폐쇄가 된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