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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잡학

    건축물관리대장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청 방법은 인터넷, 방문, FAX, 우편, 모바일, 무인발급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누구나 건축물관리대장을 신청할 수 있으며, 발급 가능한 서류로는 일반건축물대장,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 건축물대장 총괄 등이 있습니다. 이 서류들은 건축물대장의 기재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발급됩니다.

     

    신청서 작성과 발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건축물관리대장 발급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해당 민원을 선택하고, 발급을 원하는 건축물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 및 열람신청서가 있습니다. 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처리 기간은 즉시 또는 근무시간 내 3시간 이내에 처리됩니다. 발급 수수료는 1건당 500원이며, 열람 수수료는 1건당 300원입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발급 또는 열람할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온라인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모바일을 통한 열람도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열람한 내역은 MyGOV >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평면도의 경우 건축물 소유자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건축물관리대장을 발급받고 열람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바로가기 👉

     

    1.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정부서비스, 민원, 정부혜택, 정책, 정보 통합제공,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입니다.

     

     

    2. 홈페이지 메인화면 검색창에 건축물관리대장을 검색합니다.

     

    3. 민원서비스에 건축물대장의 발급과 열람이 있는데 발급을 클릭합니다.

     

    4.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FAX, 우편, 모바일, 무인발급기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발급서류는 일반건축물대장,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 건축물대장 총괄 등입니다. 처리기간은 즉시이며 근무시간 내 3시간 이내에 처리됩니다. 수수료는 발급(1건당) 500원, 열람(1건당) 300원이며, 인터넷 발급(열람) 시 무료입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비회원 신청하기, 약관 동의, 정보 입력을 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6. 여기서도 발급과 열람 선택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본 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위·변조하는 행위는 형법 제225조(공문서 등의 위조·변조) 또는 제227조의2(공전자가기록 위작·변작)의 규정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물현황도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대장구분을 선택함에 따라 대장 종류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블록, 롯트 번지에 대해서는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부속건축물은 발급이 안될 수 있으니 구청 지적과나 동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건축물현황도(배치도, 평면도)는 정부24 발급물에 포함하지 않으니 시·군·구청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으시거나 소유자에 한해서는 세움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또한 평면도는 「건축물대장의 기재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칙」 제11조제3항에 따라 건축물 소유자 외에는 발급이 제한될 수 있으며, 방문 수령(후불)로 신청 시에도 발급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방문하여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무는 전자지갑, 전자증명서로 가능한 사무입니다.

     

    7. 신청 내용을 입력합니다. 건축물 소재지, 본번, 부번, 대장 구분, 대장 종류, 건물(동) 명칭 등을 입력합니다.

     

    8.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하고 민원 신청 후 My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동(호)를 가진 건축물인 경우 동명칭 검색 또는 호명칭 검색 버튼을 클릭 후 나타나는 팝업에서 동(호)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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