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년 학자금대출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잡학

    학자금대출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생들을 위해서 학교 다니는 동안 생활비 걱정 하지말라고 해주는 것 중에 하나인데요. 장점이라면 취업하고 난 뒤에 상환을 할 수 있고 이자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여서 생활비가 모자란 친구들이 많이 하고는 합니다.


    저는 방학 동안에 틈틈히 알바를 했기 때문에 한번 받아본 기억이 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국가장학금 신청하는 곳과 동일합니다. 다만 신청기간은 전혀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겠고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지, 어떻게 받는건지,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얼마만에 들어오는지 등 제가 하면서 궁금했던 부분들 까지 중간중간 설명하면서 넘어가겠습니다.


    학자금대출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먼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단탭에서 안내를 보면 총 5가지가 나오는데 저는 치업 후 상환만 알고 있었는데 여러가지가 있네요. 일단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취업 후 상환 부터 설명한 뒤에 순차적으로 조금씩 설명 붙이겠습니다.



    소득 8구간 이하 학부생(만 35세 이하)에게 학자금(등록금 및 생활비)을 빌려주고 취업 등 소득이 발생한 시저부터 소득수준에 따라 갚아나가는 제도인데요.


    2020년 1학기 기준으로 등롭금은 1월 8일부터 4월 14일 까지이며 생활비는 5월 6일까지 입니다. 신청기간동안 주말 및 공휴일은 신청이 불가능하며 09시부터 24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나 마감일은 마감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2020년 1학기 2.0%이며 변동금리입니다.


    등록금을 빌리는 경우에는 대학 수납계좌로 지급이 되어서 바로 등록금으로 됩니다. 즉 제 통장으로 들어오지가 않습니다.


    생활비를 빌리는 경우에는 학기당 150만원 한도 내에서 본인 계좌로 지급이 됩니다. 다만 등록금 납부 전인 대학등록예정자의 경우 금액한도 50만원 및 횟수한도 1회에 한하여 가능하며 잔여 금액은 등록 이후 실행 가능합니다.



    등록금과 생활비는 최소 10만원 이상 신청가능하며 생활비의 경우 5만원 단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가 할때만 해도 최소 금액이 생각보다 너무 커서 부담이 되었던 적이 있었는데 낮아진 것 같습니다.


    등록금은 입학금, 수업료 전액까지 된다고 하네요.



    돈을 갚는 상환의 방법에는 자발적과 의무적이 있는데 자발적의 경우 내가 갚고 싶을 때 갚아나가면 되는 방식이며 의무적의 경우에는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증여 재산이 발생한 경우에 국세청 납부통지, 납부고지, 원천공제방식을 통해 일정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합니다.




    일반상환의 경우 모든 소득구간 학부생 및 대학원생(만 55세 이하)에게 가능하며 빌리는 기간 동안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신청 기간은 취업 후 상환과 같습니다.



    다만 한도에서 엄청난 차이가 나는데 대학의 경우 4천만원, 5/6년제 대학 및 일반/특수대학원 6천만원, 의/치의/한의계열 대학(원)및 전문대학원은 9천만원 입니다.



    상환방법이 2가지인데 첫번째 원리금균등의 경우에는 내가 30개월에 나눠 갚겠다 하면 30개월 내내 똑같은 금액을 갚는 방식입니다. 처음에는 원금이 적다가 원금을 갚아 나갈 수록 이자가 점점 줄어들고 원금이 늘어나면서 매달 같은 금액을 맞춰서 갚는 방식이죠.


    원금균등상환의 경우 원금을 매달 똑같은 금액을 정하면 이자가 매달 줄어들기에 달이 갈 수록 갚는 금액은 줄어듭니다.


    모든 조건이 동일할 경우에는 원리금균등보다 원금균등상환이 전체 납부해야할 금액은 적습니다.



    기간은 연단위로 선택을 하는데 최장은 10년거치, 10년상환으로 총 20년이지만 대학(원)생 및 의/치의/한의대학원생만 가능하여 실제로는 20년을 할 수 없습니다.


    최장기간은 60 - 차주연령이며 최장거치기간은 잔여재학년수 + 군복무기간 + 3년 입니다.



    유형별 최장거치기간이 표로 만들어져 있는데 본인에 맞게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장 거치기간인 10이라는 숫자가 그렇게 많이 보이진 않네요.



    저는 처음 보는 것인데 농촌출신대학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로 빌려줘서 농어업인 자녀들의 고등교육기회를 보장하는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역시나 특징이라고 한다면 무이자라는 점 이겠네요.


    신청의 경우 사전신청과 1차신청은 이미 끝났으며 2차의 경우 신입생만 신청 가능하며 2월 10일부터 2월 21일까지 입니다. 그 외에 심사, 실행 날짜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미 대학생 연수(WEST)프로그램 어학연수비를 빌려주는 것도 있는데 해당 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제공하는 제도라고 하네요.



    일반 상환을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 경제적 곤란자 ,군 복무자등 일반 상환 학자금으로 빌린 것을 유예해주는 제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