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년 경찰 공무원 월급 실수령액
    잡학

    이제 조금만 더 있으면 곧 경찰시험이 있는데요. 경찰시험은 보통 1년 2번 혹은 3번 있는데 3번이 있던 해는 급작스럽게 3차 시험이 생긴 케이스라서 보통은 1년에 2번있다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선발 인원이 늘어난다는 이야기를 몇년전에 들었던 것 같은데 막상 그렇게 많이 늘어난 것 같지는 않습니다.




    2020년 공무원의 월급은 2.8%가 인상되었는데요. 작년에 1.8%가 인상된 것에 비하면 1% 늘어났으니 많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겠네요. 최근 몇년간 가장 많이 인상된 것이 3% 후반대, 가장 적게 인상된 것이 1% 후반대였으니 중간쯤 되는 수치입니다.


    경찰 공무원 월급 뿐만 아니라 일반직, 소방, 경찰, 교사, 우정직(우체국), 지도직, 연구직, 공안업무, 전문경력관, 헌법연구관 및 헌법연구관보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직공무원



    일반직 공무원은 아마 공무원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공무원이고 공무원이라고 한다면 보통 일반직, 경찰, 교사 중에 한가지인 경우가 많죠.


    행정직이 경찰이나 소방보다 월급이 적다는 인식이 많은데 이는 기본급도 조금 적지만 교대근무를 하지 않기에 수당도 적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의 봉급은 약 828만원, 국회의원 보좌관은 4급21호봉의 금액, 국회의원 비서관은 5급 24호봉, 극회의원 비서 중 6급 상당은 6급 11호봉, 7급상당은 7급 9호봉, 8급은 8급 8호동, 9급은 9급 7호봉에 준하는 금액을 준다고 하네요.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은 봉급표가 동일합니다. 비교해보시면 일반직 보다 약간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한가지 눈에 띄는 점이라고 한다면 경찰대학생, 경찰간부후보생, 소방간부후보생에 대한 봉급도 기재되어 있네요. 특히나 간부후보생은 임용예정 계급의 1호봉에 해당하는 봉급의 80%를 받는다고 하니 공무원 월급이 오르면 간부후보생의 월급도 오르는 것이네요.


    경찰은 시험에 합격하더라도 중앙경찰학교에서 4-6개월간 교육을 받는데 교육기간 동안 받는 교육비에 대해서는 별도로 적혀있는 게 없네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



    진급이 없기에 호봉만 표시가 되어 있으며 1호봉부터 40호봉까지 나와 있으며 기간제교원의 경우에는 산정된 호봉의 봉급을 지급하되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사유를 제외하고는 고정급으로 하고 교육공무원이었던 사람이 기간제교원으로 채용되는 경우에는 공무원연금 또는 명예퇴직수당을 지급받은 사실 등을 고려하여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금액으로 합니다.


    눈에 띄는 점은 국공립유치원 교사는 공무원으로 교원의 봉급표를 같이 쓴다는 점 정도겠네요. 유치원 교사가 공무원이라는 생각은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국립대학 교원



    유치원~고등학교 교원 보다 국립대학 교원의 호봉표의 금액이 확실히 좀 더 많네요.


    비고 부분을 보면 국립대 총장의 봉급이 나와 있는데 적게는 700만원부터 많게는 843만원 까지 받고 있습니다. 조교는 해당 호봉의 봉급에서 일정 금액을 뺀 금액으로 봉급을 받고 있네요.


    보통은 월급이라는 말이 더 편한데 호봉에 따른 급여라서 그런지 봉급이라는 말이 자주 보이네요.


    우정직 공무원



    우정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6급까지는 일반직과 동일하나 5급부터는 우정직이 일반직보다 조금 더 낮은 봉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산정된데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군인



    대부분 아시겠지만 군인은 장교와 부사관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소위~대장, 하사~준위 까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장이나 중장의 경우에는 호봉이 아니라 각각 843만원, 828만원으로 고정급으로 되어있습니다. 그외에 사관생도, 사관후보생, 항공과학고학생, 병사등에 대한 월급도 나와 있네요.


    한가지 특이한점은 항공과학고등학교학생에게 1학년 32, 2학년 43, 3학년 54만원씩을 주고 있네요.



    하사 중사 상사만 따로 떼어 놓은 이유는 비고부분의 글자가 잘리기 때문에 이렇게 잘랐습니다. 본래는 장교와 부사관으로 나누고 싶었으나 모양새가 조금 이상하게 됐네요.


    지도직공무원



    지도직공무원은 지도관과 지도사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연구직공무원 및 국가정보면 전문관



    연구관과 연구사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공안업무 등에 종사하는 공무원



    전문경력관



    헌법연구관, 헌법연구관보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