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년 공무원 호봉표, 월급표, 봉급표 (일반, 경찰, 소방, 교사)
    잡학

    2020년이 되면서 공무원이 월급이 2.8%오른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예전에 일을 하지 않을때는 2.8% 이렇게 오른다고 얘기를 하면 '겨우? 고작?'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제가 돈을 벌기 시작하고 난 이후 2.8%는 생각보다 큰 수치였습니다.


    만일 제가 300만원을 번다고 생각하면 한달에 8.4만원을 더 준다는 뜻인데 이렇게 얘기하면 생각보다 엄청 크죠?




    공무원 호봉표를 찾아보시는 대부분은 일반직 즉 행정직을 찾아오셨을 테지만 작성하는 김에 2020년 공무원 호봉표 전부를 가져왔습니다. 참고로 대통령의 올해 연봉은 2억3천쯤 장관급은 1억3천쯤 된다고 하네요.


    일반직, 소방, 경찰, 교사, 우정직(우체국), 지도직, 연구직, 공안업무, 전문경력관, 헌법연구관 및 헌법연구관보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직공무원



    행정직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 같은데 공무원이 박봉이라는 얘기를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봉급표를 보면서 실제로 9급공원 1호봉은 얼마를 받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호봉은 정확히 1,642,800원인데요. 약 164만원이라고 했을 때 이것만 보면 그렇게 힘들게 공무원이 되었는데 박봉이라는 느낌이 들죠. 하지만 공무원은 수당이 있기 때문에 한달에 추가 근무 시간을 가득 채우고 보너스 나오는 것 까지 다 포함한다고 가정하면 1년 연봉 세후 2,400만원은 넘게 받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회사 다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기업이 아니고서야 중견기업이면 200만원대, 중소기업이면 200만원이 안되는 곳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에 공무원이 박봉이라고 얘기하기에는 애매한 점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정년이 보장되어 있고 퇴직 이후에 공무원 연금이 나오기에 지금 20대 30대들이 많이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경찰과 소방은 같은 봉급표는 사용하는데요. 경찰 시험 응시 자격 조건 중에 하나가 바로 남자는 군필입니다. 그리고 군대를 다녀오면 군대 다녀온 기간만큼 호봉으로 인정이 되기에 남자는 보통 들어가면 바로 3호봉이 되는데요.


    그렇다면 남자 경찰 기준에 합격하고 중앙경찰학교를 마치고 발령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기본급 약 177만원에 수당을 포함해서 200만원 초반 거기에 자원을 한다면 일하는 만큼 더 벌 수 있겠죠. 주변에 경찰하는 사람들 보면 야간 근무 자원을 자주 나가면 거의 200만원대 후반까지 받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일반공무원 보다는 확실히 경찰이나 소방쪽이 교대근무가 있기 때문에 월급을 좀 더 받는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주간과 야간을 번갈아 하는 이 스케줄이 몸을 망가지게 하는것 같습니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교사)



    교사는 진급이 없기 때문에 1호봉부터 40호봉까지 모두 같은데요. 호봉표(월급표)를 보면서 한가지 특이했던 점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선생님들은 모두 같은 봉급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초등학교 교사 보다는 중고등학교 교사가 돈을 더 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봉급표는 똑같이 사용하고 있네요. 그렇다면 이런 이야기가 나온건 아무래도 수당때문인 것 같습니다.


    직장인도 마찬가지지만 기본급은 다들 적습니다. 하지만 각종 수당이나 다른곳에서 가져오는 돈들을 합쳐야 월급이 되는 것이죠.




    국립대학 교원



    국립대학의 교수님들도 공무원인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나라에서 하는 국립대이기에 거기에 취직된 사람들은 공무원이라고 생각하는게 상식인 것 같기도 하네요.


    확실히 교수라서 그런지 유치원~고등학교의 교사보다는 월급이 더 쎕니다. 그리고 40호봉까지 있는거과 달리 33호봉 까지만 있네요. 정년을 감안했을때 시작을 젊은 나이에 할 수 없어서 절대 33호봉 이상은 올라갈 수 없는 걸까요?


    참고로 조교의 봉급에 대해서도 나와 있는데 해당 호봉의 봉급에서 약 12만을 뺀 금액이라고 합니다. 확정된 호봉이 없는 조교의 경우에는 1호봉에서 약 19만원을 뺀 금액이라고 하네요.


    우정직 공무원



    우정직이라고 하면 생소할 수도 있는데 우정직=우체국 공무원 입니다. 봉급표를 가만히 살펴보다가 알게된 점인데 6~9급의 호봉표는 일반직 공무원과 동일하고 5급부터는 우정직이 일반직보다 더 낮네요.


    일반직공무원



    군인은 하사부터 대장까지 총 15계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하사관과 장교로 나뉘는데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가 한 묶음 이고 소위, 중위, 대위, 소령, 중령, 대령, 준장, 소장, 중장, 대장이 한 묶음 입니다.


    비슷한 년차라고 해도 확실히 부사관보다는 장교쪽 뭘급이 더 쎄긴 하네요. 제가 부대에 있을 때 군수과장이 소령으로 30대후반쯤이였던 것 같은데 지금 호봉표를 기준으로 얘기를 한다면 월급이 400이 넘어갔겠네요. 여기에 군인도 수당들이 많이 붙으니 수당까지 하면 월급이 많은편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계급이 너무 많아서 하사, 중사, 상사는 따로 잘라서 붙였는데 장교와 부사관으로 사진을 나눌 것을 잘못 잘랐네요.


    지도직 공무원



    지도직 공무원은 지도관과 지도사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32호봉, 36호봉까지 나와 있네요.


    연구직 공무원



    연구직공무원 및 국가정보면 전문관의 봉급표인데 연구관과 연구사로 나누어져 있으며 연구관이 훨씬 월급이 더 많네요.


    공안업무



    사실 지도직 공무원 부터는 해당 직렬을 준비하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모를만한 부분들이라서 저도 딱히 더 할 얘기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급수 없이 호봉만 있던 것들에 비해서 공안업무는 1급부터 9급으로 나누어져 있네요.


    전문경력관



    전문경력관의 경우에는 가군, 나군, 다군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가군에서 다군으로 갈 수록 월급이 줄어드네요.


    헌법연구관, 헌법연구관보



    마지막으로 헌법연구관, 헌법연구관보인데 호봉이 1호봉에서 16호봉까지 밖에 없으며 다른 어떤 공무원 보다도 월급이 가장 많습니다. 아마 되기가 엄청 어려우니 그만큼 돈도 많이 주는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