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폐차 보상금 어떻게?
    잡학

    대한민국에서는 노후 경유차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기 폐차 지원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5등급 경유차 소유자들은 조기 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 지원금의 정확한 금액은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각 지자체의 예산과 정책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인데, 지원금을 신청하려면 지자체의 예산이 확보되어 있어야 하므로, 신청 가능한 기간이 도래하면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의 경우 2023년부터는 4등급 경유차에 대해서도 조기 폐차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대기질 저하와 그로 인한 건강 문제, 그리고 미세먼지 발생 등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또한, 대기질이 나쁜 날에는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조치가 시행되는데, 제한 조치 시간 내에 해당 차량을 운행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에 따라, 대기질이 안 좋은 날에는 운행 제한에 대한 문자 안내가 미리 발송되므로, 이를 숙지하고 차량 운행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 나아가 2025년부터는 노후 경유차가 서울의 4대문 내부 지역으로 진입하는 것이 제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제한 조치가 시행되는 지역은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의 동향을 주시하며 차량을 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환경 보호와 대기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제도와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므로, 미리 정보를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폐차 보상금 어떻게?

     

    서울특별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지자체의 관련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메인 검색창에 ‘4등급 경유차 조기폐차’를 검색하면 관련 뉴스나 정보가 표시됩니다.

     

    서울시에서는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이 지원 대상이 4등급 경유차까지 확대될 예정입니다.

     

    특히, 4등급 경유차는 배출하는 질소산화물(NOx) 등의 대기오염 물질이 많기 때문에 조기 폐차 지원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지원 내용, 금액, 방법 및 절차는 환경부의 지침에 따라 내년 1월 말경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4등급 경유차는 매연저감장치(DPF)가 장착된 차량과 장착되지 않은 차량으로 구분됩니다. 서울시는 DPF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을 대상으로 조기폐차 지원 사업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현재 서울시 내에 등록된 4등급 경유차는 총 약 10.7만대입니다. 이 중 DPF가 부착된 차량은 약 2.7만대, 부착되지 않은 차량은 약 7.9만대로 집계되어 있습니다.

     

    조기폐차 지원금은 예산 한도 내에서 지급되므로, 지원금 신청은 가능한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 대상자는 신청 기간과 지원 내용에 대해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빠른 신청을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