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다 물때표 보는 방법
    잡학

    바다 낚시 다니는 분들이 가장 먼저 확인하는게 바로 바다의 상태일텐데요. 바다 날씨, 수온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물때표입니다. 도시어부 많이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출연자들이 항상 하는 이야기가 바로 물때가 아니다, 물때다, 물이 돈다 등의 이야기인데요.


    낚시는 운칠기삼이라는 말이 있듯이 기술도 물론 중요하지만 바다의 상황이 맞아 떨어져야 내가 기술을 쓸 만한 상황이 생깁니다.




    요즘에는 시대가 좋아져서 전국의 바다 물때표, 날씨, 수온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다가 적절한 낚시 포인트들에는 또 추가적으로 설명이 붙어있습니다.


    물때 확인이 가능한 장소가 수백곳이 넘으니 전국에 있는 배가 뜨는 항구들은 전부 다 확인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바다 물때표 보는 방법


    먼저 바다 물때표 확인을 위해서는 바다타임으로 들어갑니다.



    메인 화면만 봐도 얼마나 자세하고 정교한지 대충 감이 오실 것 같은데요. 인천, 평택, 보령, 장항, 영광, 목포, 흑ㄷ산도, 속초, 묵호, 울릉도, 후포, 울산, 부산, 완도, 거문도, 여수 ,통영, 모슬포, 제주 ,서귀포 ,성산포 부터 해서 이 인근의 물때까지 모두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면 알겠지만 만조와 간조 시간이 나와있기에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몇가지 더 확인 가능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바다 날씨, 바다 갈라짐, 수온, 낚시 포인트인데요.


    일단 낚시 포인트의 경우에는 어차피 배타고 나가야 하면 해당 배의 선장님들이 안내해 주기에 큰 의미는 없을 것 같고 바다갈라짐의 경우에는 꼭 낚시가 아니더라도 바다길을 구경갈 때 확인하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바다 날씨의 경우에는 배타고 나가시는 분들에게만 해당이 되지만 올 여름에 바닷가를 6월, 7월, 8월 다 다녀온 저로서는 해수욕장에 가는데도 인근 바다수온이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실제로 바다마다 수온이 다르다보니 어디를 갔을때는 너무 추워서 제대로 놀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위에서 보면 몇군데 안되어 보이지만 실은 이렇게 많은 곳의 바다 물때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해, 서해, 동해, 제주도로 나누어져 있으며 아마 전국에 있는 모든 항구와 배가 다니는 섬들은 확인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 중 하나를 눌러서 확인해보면 좀 더 자세히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는 인천을 눌렀는데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의 물때표나 만조, 간조 시각, 일출과 일몰 시각, 월출과 월몰 시각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예전날씨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말인 즉슨 계획을 짤때에 있어서 만일 내가 한달 뒤에 간다고 하더라도 작년을 보면서 대략적인 계획의 구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저도 가장 많이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어느 지역의 몇월 날씨 검색해보는 것인데 바다 쪽은 이쪽을 확인하면 되네요.



    기온까지 나오지는 않습니다만 당일의 날씨가 흐린지, 비가 오는지, 맑은지는 나와있고 풍향과 풍속 그리고 파고가 앞바다와 먼바다 기준으로 나와 있기에 낚시 가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즐겨찾기 해놓아야 할 사이트네요.



    가장 놀랐던 점 중에 하나가 바로 이거였는데요. 과거의 물때표 또한 확인이 가능하며 그 기간이 무려 10년이나 된다는 점 입니다. 물론 모든지역이 10년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겠습니다만 적어도 이 곳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를 보여주는게 아닌가 싶네요.



    온도가 없어서 아쉬웠는데 인천 지역날씨 탭에는 기온까지 나와 있네요. 평소에 여행을 계획할 때 검색엔진들에서 몇월 날씨를 검색해도 애매하게 나와서 옷차림을 어떻게 할 지가 고민이 될 때가 많았는데 이렇게 날짜와 시간별로 확인할 수 있다면 훨씬 더 편하겠네요.



    마지막으로 실시간 수온을 보여주고 있는 표 입니다. 낚시 가는 분들에게는 정말 무조건 필요한 곳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한가지 신기했던 점은 낚시 용품 회사나 선박들을 운영하는 곳에서 만든 곳일 줄 알았는데 검색을 해봤더니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곳에서 만든 사이트였습니다. 처음 시작은 어땠는지 모르겠으나 바다와 관련한 정보에서는 굳이 기상청, 국립해양조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의 홈페이지를 직접 들어가보면서 확인할 필요 없이 한 곳에 모아져 있으니 확인하기 편해지고 입소문을 타다보니 이쪽 관련으로는 유일무이한 사이트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