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재직자, 구직자)
    잡학

    취업을 하려고 하는 구직자나 현재 재직중인 근로자는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에서 제공해주는 내일배움카드를 통하여 일정금액의 훈련비를 지원받음으로서 구직활동에 필요한 능력 개발 혹은 재직중인 직업 능력 향상, 훈련 비용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나 재직자는 신청자격에 맞춰서 신청을 하면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자격 및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2019/08/05 - [잡학] -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구직자에는 실업자도 포함이 되며 재직자에는 고용보혐료를 납부중인 자영업자나 일용직 근로자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현재 하고 있는 직업군과 자신이 맞지 않는다면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교육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가령 예를들어 제과제빵쪽으로 관심이 있다면 제과제빵사 관련 수업을 들을 수 있겠지요. 모든 금액을 지원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만 아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내가 내야 하는 돈이 얼마인지 바로바로 계산되어서 확인이 가능하기에 수업 커리큘럼이나 후기, 가격등을 꼼꼼히 따져서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검색으로 나오는 학원이나 교육장소들은 광고를 엄청나게 많이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찾는데는 용이할 수 있으나 그 퀄리티가 따라줄지는 의문입니다. 어딜가나 비슷한 수준이겠지만 그래도 기왕이면 좋은 곳 그리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는 것이 가장 좋겠네요.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지식포털 HRD-Net으로 들어갑니다.



    화면 하단에 구직자와 근로자라는 글자 옆에 돋보기와 함께 적혀있는 훈련상세검색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본인이 구직자인지 재직자(근로자)인지 잘 확인하셔서 클릭하기 바랍니다.



    먼저 저는 훈련과정에 제과제빵사를 찾아보기 위해서 빵이라고 검색을 해봤습니다.


    훈련기관은 이름을 모르니 검색하기가 쉽지 않고 훈련 시간 정도는 고를 수 있고 지역은 혹시나 내가 사는 곳에 나오지 않을까봐 인터넷 과정을 포함해(제과제빵은 해당사항이 없겠지만) 전체로 검색을 했습니다. 훈련시작 기간도 넉넉하게 하반기 전체를 포함하였구요.




    검색해서 나온 결과의 일부분입니다만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훈련 시간이 며칠간 총 몇시간을 하는지, 수강생의 평균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NCS적용여부와 직종 그리고 관력자격증의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훈련비가 얼마인지 나오는데 자비부담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줘서 참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곳에 있어야 들으러 갈 수 있기에 이렇게 검색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건검색에서 시.도 정도는 선택을 해서 가까운 곳을 찾으면 좋겠네요.


    그렇다면 지역검색은 무엇이냐?



    지역검색은 시도를 고른뒤에 구를 골라서 그 곳에 있는 모든 훈련기관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즉 내가 뭘 하긴 해야겠는데 뭘 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고 집 가까운데에 뭐가 있는지 한번 살펴나 보자라는 마음이 든다면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서울의 경우에는 구마다 수십 혹은 수백개의 훈련기관이 있지만 도시의 규모가 줄어들수록 기관의 수도 줄어듭니다.


    그리고 보통 집에서 갈 수 있는 구가 2개 내지 3개정도는 되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살펴보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제가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의 경우에는 편하게 갈 수 있는 구는 2개 조금 무리한다면 5-6개의 구 정도는 다닐 수 있을 것 같네요. 거기다가 집과 직장이 다른곳에 위치한 경우에는 선택범위가 좀 더 넓어지겠네요.


    저는 흔히들 생각할 수 있는 제과제빵을 검색했지만 승무원, 컴퓨터, 요리, 외국어, 포토샵, 디자인 등 엄청나게 다양한 것들이 있으니 냉리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들 한번 잘 확인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