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인중개사 수수료, 수수료율표
    잡학

    부동산 거래 시의 공인중개사 수수료는 지역, 거래 방식, 거래 금액에 따라서 상당히 다양합니다. 주택이나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중개사의 노력과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에 따라 수수료율이 달라집니다.

     

    보통 공인중개사 수수료는 거래 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로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높은 거래 금액일수록 수수료도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과 지방 지역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지역별로 알아봐야 합니다.

     

    여러 가지 거래 방식도 수수료에 영향을 미칩니다. 매매와 전세, 월세와 같이 거래 방식에 따라 수수료율이 조금씩 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에 필요한 중개의 노력과 시간, 부동산 시장의 상황 등도 수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정액제 수수료가 가장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범위 내에서 거래 금액이 커지더라도 공인중개사의 노력과 시간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격에 따라 변동하는 수수료는 때로는 거래 당사자들을 불필요하게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적인예로 아파트가 위치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다고 가정했을 때 공인중개사의 노동의 강도가 달라지는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공인중개사 수수료, 수수료율표

     

    1. 부당산 수수료라고 검색을 하면 바로 중개보수 계산기가 나오는데요.

     

     

    2. 일단 주거용(오피스텔 제외), 오피스텔(85m2 이하), 비주거용으로 나뉘게 됩니다.

     

    3. 거래 지역은 시와 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4. 거래유형에는 매매, 전세, 월세가 있습니다.

     

    5. 저는 주거용, 서울, 매매로 1억을 했더니 0.5%가 나오네요.

     

     

    6. 10억으로 가격을 올려도 수수료율은 0.5%로 그대로였습니다.

     

    7. 다만 100억으로 올렸더니 0.7%가 되었고 중개보수가 VAT 별도로 무려 7천만원이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