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금 한돈 몇g, 무게
    잡학

    금의 무게를 나타내는 한돈은 귀중한 선물이자 거래 단위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돈은 금의 가치와 그에 따른 무게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단위로서, 과거의 역사와 전통을 잘 보여주는 것입니다.

     

    한돈이 3.75g이라는 애매한 무게인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엽전을 기준으로 한돈을 계산한 것이 그 근거입니다. 일문전이라는 엽전 하나의 질량을 돈이라고 불렀고, 그 돈을 기준으로 한돈이라는 단위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그걸 미터법으로 바꾸면 3.75g이 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무게 측정이 그램(g) 단위로 이루어지며, 금의 무게 역시 그램 단위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한돈으로 금을 선물하거나 거래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금의 높은 가치와 귀중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져 소중한 선물로 선택되기도 합니다. 특히 결혼식이나 축하 행사에서 금을 선물할 때 이런 단위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g 단위로 금을 계산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무게 단위인 g를 사용하면 금액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예산에 맞춰 선물을 선택하는 데에도 용이합니다. 또한, 작은 금액 단위로도 선물이나 거래가 가능해져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금 한돈의 무게가 3.75g이라는 것은 여전히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g 단위를 활용하여 금의 무게를 계산하고 표현하는 것이 보다 편리하고 현실적입니다. 역사적인 의미와 가치는 알겠지만 현재의 편리성에 맞게 수정되어가야 한다 생각합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금의 무게를 이해하고 계산하는 데에는 한돈과 g 단위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만 g단위 거래가 훨씬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금 한돈 몇g, 무게

     

    1. 금 1돈을 검색하면 금값 계산기 부분에 3.75그램이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301,703원이라고 나오네요.

     

     

    2. 반대로 단위를 돈으로 바꾸고 1을 입력했더니 마찬가지로 301,703원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정확한 금 값도 한번 보기 위해서 한국금거래소로 들어가봅니다.

     

    4. 내가 살때와 팔때 기준이 다르고 생각보다 이 차이가 너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때 34.5만원인데 팔때 30.3이면 무려 4.2만원 차이라서 사고나서 10% 이상이 올라야 합니다. 물론 이 간극은 때때마다 또 달라지긴 합니다.

     

    5. 금방금방이라는 어플도 만들었다고 하는데 거래가 편하게는 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6. 1돈 가격이 아까 30만원인걸 보고 왔는데 세공비를 생각해도 35~37만원, 팔찌는 무려 46만원이네요.

     

    7. 본래 금은 광물이 희귀하다보니 금본위제도가 만들어지게 되고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8. 사실 아무 의미 없는 광물인데 사람들이 가치를 매기게 되니까 가치가 생기게 되고 부동산, 현금, 금 등 다양한 것들 중에서 하나가 되었습니다.

     

    9. 사진에 나온 1000g의 가격이 궁금해서 한번 찾아봤더니 8천쯤 하는데 실제 거래 가격은 이것 보다 더 비싼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