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직업 적성검사 무료 사이트
    잡학

    저는 꿈은 10대때나 고민하는 것인줄 알았습니다. 장래희망이 곧 꿈이였고 꿈이 곧 직업이였는데요. 나이가 들다 보니 직업에 대한 고민은 평생 하게 되는 것 같고 꿈에 대한 고민은 삶이 여유로울 때는 하는 것 같고 삶이 여유롭지 못할때는 그저 사치인 것 같다는 생각을합니다.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현재의 직업에 대한 불만족감보다는 미래에 대한 불안함에 내가 이 일을 평생할 수 있을까, 이 일로 평생 벌어먹고 살 수 있을까 라는 생각때문에 직업 적성검사를 관심가지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사이트가 있습니다만 적어도 하나의 직업 적성검사만 있는 곳 보다는 나의 상황에 따라서 혹은 나이에 따라서 직업 적성검사가 다양하게 있는 사이트여야 하고 검사의 신뢰도가 있어야 하기에 사이트 또한 신뢰도가 높은 곳이여야 하는데요.

     

    거기다가 가장 중요한 것은 무료로 할 수 있으면서도 검사 결과의 신빙성이 높고 자세하게 나오는 곳을 선택해야겠죠.

     

    직업 적성검사 무료 사이트

     

    직업 적성검사 무료 사이트

     

    1. 워크넷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직업/진로 - 직업심리검사 - 직업심리검사 소개로 들어갑니다.

     

    3. 하단의 청소년과 성인으로 직업 적성검사가 나뉘어져 있는데 저는 성인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4. 심리검사에 따라서 최소20분, 최대 95분까지의 시험 시간이 걸리며 창업적성, 영업직무 기본역량, 대학생 진로준비도, 이주민 취업준비도, 성인용, 중장년 등 다양한 나이대와 다양한 상황에 대하여 직업 적성검사가 있습니다.

     

    저는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예시보기를 클릭했는데요.

     

    5. 검사대상이 만 18세 이상이며 시간 제한이 있는 적성검사이며 검사시간은 약 80분이 걸립니다.

     

    6. 예시에 나오는 홍길동씨는 남자이며 나이는 42살, 전문대를 졸업했고 전공은 교육, 전(현) 직업은 교수 이며 전(현) 직업에 만족하고 있다고 합니다.

     

    교수가 현재 직업에 만족하는데 왜 직업적성검사를 하는걸까요?

     

    7.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지각력, 사물지각력, 상황판단력, 기계능력, 집중력, 색채지각력, 문제해결능력, 사고유창력 이렇게 11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수준과 변환점수, 백분위가 각각 나옵니다.

     

    8. 적성점수는 80점이하 최하부터 120점 이상 최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최하는 하위 10%, 최상은 상위 10%에 속합니다.

     

    9. 각각의 적성 요인에 따라서 의미 설명과 하위검사가 나오는데요.

     

    언어력의 경우에는 어휘력과 문장독해력을 포함하고 있으며 추리력의 경우에는 수열추리, 도형추리가 있고 공간지각력에는 조각맞추기와 그림맞추기 등이 있는 방식입니다.

     

    10. 112점이 넘으면 상이였는데 교수라는 직업을 가진 가사의 인물이여서 그런지 상이 되게 많네요. 다만 문제해결능력이 85점으로 되어 있는 것은 재미있는 결과네요.

     

    11. 직업 추천 결과로는 1위부터 5위까지 큰 카테고리가 나오고 세부 직업이 나오는데요.

     

    법률 전문가가 1위에 있고 판사 및 검사, 변호사, 법무사 및 집행관, 변리사 등의 직업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외에 약사 및 한약사, 의사, 회계, 세무, 감정평가 마지막으로 중등교사가 나오네요.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좋게 생각하는 직업들만 나오는 것은 해당 인물의 점수가 높게 나와서 인 것 같습니다.

     

    12. 추천직업과의 비교가 나오는데 법률전문가의 노란색 그래프와 직업 적성검사를 한 인물의 점수가 선 그래프로 나오는데 상황판단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 높네요.

     

    이런식으로 직업을 추천해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정확하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어떤 직업들이 나에게 어울릴 것 같은지 알아보고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직업 이외에 다른 여러가지 직업들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13. 희망 직업과 비교도 가능한데 아무래도 5개 부분에서 낮다 보니 더 적합한 법 쪽이 1위로 나오고 약사나 한의사 쪽이 2등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14. 사실 점수대가 일단 전부 다 높으면 거의 대부분의 직업에 적성이 맞다고 나올 것 같고 해당 결과는 너무 잘 나온 케이스라서 이걸 직업 적성검사를 찾는게 맞나 싶기도 하네요.

     

    점수가 적당히 못나온 것도 있고 잘나온 것도 있어야 어떤 특정분야에 내가 어울리는 사람이라는 결과를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도 80분간 검사하고 이런식으로 나온다면 조금 허탈할 것 같기도 합니다.

     

     

    15. 전현직과의 비교도 나오는데 뭐 점수 비교하는 부분이라서 크게 짚을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16. 직업 적성검사라는 것이 당연히 100% 맞아들어간다는 것은 말도 안되고 개인의 직업탐색 및 직업 선택에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직업적성요인을 측정한 뒤에 그 결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해당 자료가 직업지도를 위한 유일한 자료도 아니며 비슷한 결과를 얻은 사람들일지라도 본인의 세계관, 가치관, 인생관 등이 다르고 흥미도 다르기에 참고하는 정도로만 사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