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탄소중립이란
    잡학

    아주 어릴 때부터 생각해보면 사회를 관통하는 어떤 표어 같은 것들이 항상 있어왔던 것 같은데요. 결국에는 같은 결이긴 합니다만 요즘에는 탄소중립이라는 단어가 메인에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을 하겠지만 탄소중립이란 결국 다양한 온실가스에서 나오는 탄소가 문제인데 이 탄소가 온실효과를 만들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자는 것입니다.

     

    아예 안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탄소가 만들어 지면 이거를 제로로 만드는 것이 탄소 중립인데 즉 중립 상태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제로라고 하면 좀 더 직관적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 이러한 단어가 정해진데에도 아래에 이유가 있습니다. 

     

    언제나 온실효과는 덥게만 한다고 생각을 했는데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겨울에도 말도 안되는 추위가 찾아오는 등의 일이 생기고 있기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탄소중립이란

     

    1.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상단 메뉴에서 뉴스 - 카드/한컷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3. 페이지가 이동 되면 해당 페이지 중앙 검색창에 탄소중립의 기초 라고 검색을 합니다.

     

    4. 그러면 결과물이 하나 나오는데 이걸 클릭합니다.

     

    5. 탄소중립이란 대기에 배출과 방출 또는 누출되는 온실가스의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대부분의 온실가스에는 탄소가 포함되어져 있고 탄소는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를 통칭합니다.

     

    6. 우리나라는 세계 14번째로 탄소중립을 법제화한 국가라고 하는데 첫번째는 17년의 스웨덴이라고 하네요.

     

    7. 탄소중립이 핑료한 이유는 온난화인데 결국 산업혁명 이후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단 석유나 석탄등의 화석연료 연소로 인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급격한 증가로 분석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8. 기후변화는 해수면 상승이나 혹한, 폭염 등의 극한 기후를 일으키며 이로 인해서 다양한 피해들을 일으킬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인류 문명 존속에 관한 위협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더워지는 것에만 관심을 가졌다면 온실효과가 결국 겨울을 더 춥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겪고 있기에 더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9. 이런 문제의식하에 국제사회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216년 11월 공식 발효된 파리협정에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2도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2050년까지 전 지구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을 제시 했다고 하네요.

     

     

    10. 선진국을 비롯해서 개발도상국들도 동참하기로 결의를 했다고 합니다.

     

    11.앞으로의 삶을 생각해본다면 확실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은 되고 그렇기에 행동을 이득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 같 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