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 지하철 정기권 구입 방법, 정기승차권 가격 및 요금
    잡학

    지하철 매일 타시는 분들 계신가요? 저도 학교 다닐때는 매일 등하교를 지하철로 했기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교통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를 매일 고민했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는 1일권 같은 것도 없었고 정기권도 없어서 교통요금을 후불카드로 한 뒤에 결제될때 10% 할인을 받는 것이 최선이였는데요.


    서울 지하철에는 정기권이 있다고 합니다. 정기권은 환승할인이 되지 않기에 버스는 탈 일이 없고 매일 지하철을 타는 사람, 매월 44회 이상 타는 사람(그래야 일반 교통카드에 비해 저렴합니다.), 정해진 노선을 주로 왕복하는 사람에게 적합한데요.


    정해진 노선에 적합한 이유는 차차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정기권이 최근에 생긴 것인 줄 알았으나 사실은 10년도 더 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정기권으로 고정적으로 나가는 교통비용을 줄이고 있었다는 얘기죠. 이래서 아는 만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어떠한 패턴으로 지하철을 타느냐에 따라서 정기권 구매가 할 지, 어떤 정기권을 구매해야 하는 지, 어떤 구간에 정기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얼마의 절약을 할 수 있는지 등 구매전에 확인해야 할 부분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정기권 구입 방법


    정기권은 별도의 정기승차권 카드가 필요하여 각 역에 있는 고객안내 센터에 방문해서 2,500원에 구매를 할  수 있는데요. 그 전에 어떤 정기권들이 있는지 또 아래에 설명할 어떤 정기권을 구매해야 하는 지 쉽게 알아 보려면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이용정보 탭에서 운임제도-승차권안내로 들어갑니다.



    정기권은 정기권카드를 구입하여 원하는 종류의 정기권 운임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인데 사용기간은 30일이내 60회까지 입니다. 30일이 넘거나 60회를 모두 사용 할 경우에는 기간이나 횟수가 남아있더라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물론 다시 충전하면 사용가능합니다.



    서울전용은 55,000원으로 교통카드 기본운임의 44회 이용량과 같은 가격인데요.(1,250원 x 44회) 45회~60회를 타는 분이라면 정기권 구매가 교통요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울전용의 경우 서울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경전철, 공항철도구간 중 서울~김포공항 구간 및 한국철도공사 구간 중 서울~금천구청, 구로~온수, 회기~도봉산, 가좌~양원, 양십리~복정, 서울~수색, 상봉~신내 구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그 외의 지역이라면 거리비례용 정기권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적용거리가 20km부터 98km 초과까지 있으며 거리 비례용의 경우에는 단계가 늘어날 수록 1단계 44회에서 14단계 37.5회까지 이득을 볼 수 있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서울전용을 구매하셨다면 지정된 사용구간 외에서는 승차할 수 없으며 지정된 사용구간 초과시 잔여횟수에서 추가로 차감이 됩니다. 카드 반환시에는 잔여일수와 잔여횟수를 적용하며 카드대금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승차권에 승차인원을 기재한 것을 제외하고는 1매의 승차원으로는 1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권으로 탈 수 없는 구간이 있기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서울 지하철 정기권 선택 하는 방법



    내가 어떤 정기권을 사용해야 할 지 표를 보고 직접 선택할 수도 있지만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 또한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이용정보-사이버스테이션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서울역-동대문을 매일 왔다갔다 하는 걸 기준으로 검색을 했는데요. 좌측 하단에 빨간 점을 찍어놓은 것을 보면 정기권 55,000원을 이용하면 된다고 나옵니다.


    본인이 매일 타고 다녀야 하는 구간을 출발, 경유, 도착역을 검색하여 입력하면 내가 어떤 정기권을 구매해야 하는 지 나옵니다. 하지만 앞서 얘기했듯이 최소한 한달에 44회 이상을 타야 본전이며 45회부터 1회당 1,250원의 요금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서울전용 기준)


    그 외 서울 지하철 승차권



    정기권 외에 또 하나의 특색있는 승차권이 있는데 바로 단체 승차권입니다. 20인 이상 여객이 동일한 구간, 동일한 경로를 여행하는 경우에 20명마다 1명씩 운임을 무임으로 합니다. 즉 20+1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임계산방법은 편도의 경우 어른은 20% 할인, 청소년 및 어린이 운임은 어른운임에서 350원을 제하고 청소년은 30% 할인, 어린이는 60%할인을 한 뒤 인원수를 곱한 후 끝수처리한 금액입니다. 단, 1인당 할인여객운임이 교통카드 기본운임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기본운임을 적용합니다.


    왕복의 경우에는 끝수처리 한 편도운임을 2배 한 금액으로 계산합니다.


    운임의 끝수처리란 100원미만의 끝수가 발생할 경우에는 30원미만은 버리고, 30원 이상 70원 미만은 50원으로 하며 70원이상은 100원으로 합니다. 반올림과는 조금 다르죠?



    아마 다들 알고 계시는 승차권일텐데 교통카드와 1회용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교통카드의 경우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로 나뉘고 1회용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보증금 500원을 투입하고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 받은 뒤에 하차 후에 환급기에 1회용 교통카드를 투입하면 보증금 5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