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9년 공무원 봉급표(월급표), 9급공무원 월급 실수령액
    잡학

    2019년이 되면서 공무원 월급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습니다. 일반 행정직 9급공무원부터 해서 경찰, 소방직 까지 공무원의 월급이 조금씩 다 올랐는데요.


    작년과 비교했을 때 언뜻 보기에 얼마 안오른 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9급 1호봉 기준에서만 봐도 5만원이 넘는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면 위로 올라갈 수록 점점 더 차이가 난다는 얘기가 될 수도 있겠네요.


    작년의 표도 같이 준비하려 했으나 헷갈릴 것 같아서 2019년 공무원 봉급표만 준비를 했습니다.




    많이들 헷갈려 하시는게 있는데 9급 5호봉이 진급을 하게되면 8급 4호봉이 됩니다. 급수가 올라가면서 호봉이 하나 깍이는 것이죠. 공무원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가장 헷갈려 하시고 모르는 부분이 이 부분이라 미리 한번 집고 넘어갑니다.


    그리고 공무원들 박봉이라고 하는데 월급표(호봉표)만 보면 봉급이 정말 박봉 느낌이 나지만 실제로는 수당까지 하면 9급 1호봉으로 들어가도 한달에 통장에 찍히는 금액이 꽤 됩니다. 아래 천천히 얘기하면서 대충 계산해 볼거구요.


    첫월급이 150이 안된다더라, 아니다 200이 넘는다더라, 연봉이 2400이라더라, 3천이라더라 말이 많은데 보통 9급 1호봉, 9급 2호봉, 9급 3호봉 얘기를 가장 많이 합니다.



    9급 1호봉은 159만원이네요. 그럼 160으로 잡고 이게 전부냐? 아닙니다 공무원은 수당을 빼놓고는 얘기를 할 수가 없는데요. 9급 공무원 실수령액은 초과근무를 다 찍는다고 가정했을 때 200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거기다가 남자들은 2호봉부터 시작에 몇달만 지나면 바로 3호봉을 달 수 있으니 210이상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여기에 1년중에 가끔씩 나오는 보너스들 다 붙이면 연봉이 3천에 가깝다더라 라는 말을 대충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대기업에 들어가서 한달에 300, 400씩 받는 사람들에 비하면 박봉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요즘 같은 때에 월급 따박따박 나오고 안정적인 직장에 저 정도로 돈 준다면 마다할 필요가 없죠. 그러니 요즘 공무원 준비하는 사람도 엄청 많은거겠죠.





    다음은 경찰과 소방인데요. 경찰과 소방의 월급이 같을 거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봉급표가 같이 있는 걸 보니 똑같나 봅니다.


    9급공무원 보다 보통 경찰이나 소방이 돈을 더 많이벌고, 교대 근무를 한다고 가정하면 야간 근무가 있다 보니 월급 차이가 꽤 난다고들 생각하실 겁니다. 한가지 신기했던 점은 9급 1호봉을 기준으로는 월급이 똑같네요. 물론 그 후로 호봉이 오르면서 차이가 조금씩 나기 시작합니다.


    경찰 공무원은 보통 1~3호봉 기준에 200초중반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남자분들은 군대를 다녀와야 시험을 칠 수 있기 때문에 자기가 교대근무를 하면서 자원 몇번 들어가다보면 한달에 통장에 찍히는 금액이 200중반을 왔다갔다 하고는 합니다.


    당연히 내근직은 초과를 찍더라도 교대근무자보다 월급이 적을 수 밖에 없으며 20~30%정도 차이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경찰대학생은 왜 학년에 따라서 월급을 차등지급 하는 지 모르겠네요. 군인이야 오래 있으면서 하는 역할이 달라지고 할 수 있는 것이 달라진다지만 1~4학년 내내 교육받는 입장에서 단순히 한살 더 먹었다고 돈을 더 주는 걸까요?



    마지막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 즉 교원직의 봉급입니다. 1호봉만 놓고 봤을때는 경찰>일반직>교원 순으로 월급의 차이가 있네요. 한가지 특이한 점이라고 한다면 승진이 없기 때문에 오로지 호봉이 쌓이는 것 만이 월급이 올라가는 길 입니다.


    그래서 승진에 따라서 호봉이 떨어지는 일도 없고 차근차근 호봉 쌓다보면 50대 선생님들이 본인 월급명세서 가지고 오셔서 모든 수당을 포함해서 400-500사이로 번다며 교사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학생들 의문을 풀어주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본인이 얼마나 일을 더 하느냐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공무원 연금까지 생각하면 월급이 적은 것 같아도 직장이 안정적인데다가 먹고 살기에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마 어떤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좋아하는 것을 하기엔 힘들고 안정적인 것과 월급을 보고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괜찮은 선택지가 충분히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